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토지임대부 아파트 오늘부터 분양
등록일 : 2007.10.15
미니플레이
대한주택공사가 토지의 소유권을 갖고, 입주자는 건물의 소유권만 갖는 토지임대부 아파트의 분양이 15일부터 시작됩니다.

매달 토지임대료를 내야하지만 분양가가 일반 분양가의 55%수준이어서 큰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이해림 기자>

이른바 `반값 아파트`로 알려진 토지임대부 아파트와 환매조건부 아파트 총 804가구의 청약접수가 15일부터 시작됩니다.

토지임대부 아파트는 주공이 토지의 소유권을 갖고, 입주자는 건물의 소유권만을 갖는 개념으로, 전용면접 74제곱미터는 1억3500만원, 84제곱미터는 1억 5400만원으로, 건물분의 분양가는 일반 분양가의 55% 수준입니다.

대신 매달 토지임대료로 40만원 가량을 내야 합니다.

환매조건부 아파트의 경우엔 전용면적 74제곱미터에 2억1900만원, 84제곱미터는 2억5050만원으로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한 가격의 90% 수준입니다.

토지임대부 아파트는 입주 후 전매가 자유로운 반면,환매조건부 아파트는 20년동안 전매가 제한되고, 그 전에 처분할 경우, 분양가에 정기예금 이자를 더해 주택공사에만 팔 수 있습니다.

청약 대상자는 군포시와 수도권에 거주하는 청약저축 가입자로, 17일까지 주공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노약자와 인터넷 취약자의 경우에는 수원시 화서역 앞에 있는 견본주택에서 접수할 수 있습니다.

한편, 이들 주택의 `반값 아파트` 논란에 대해 건설교통부는 반값 아파트라기보다는 새로운 주택공급 방식으로, 두 주택의 성격상 분양가격이 다를 수 밖에 없다고 밝혔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