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이젠 만날 수 있다
등록일 : 2007.10.10
미니플레이
2007 남북정상회담에서 이산가족 문제가 큰 진전을 이뤘는데요, 이산가족들과 실향민들의 기대감도 어느때보다 높아지고 있습니다.

강석민 기자>

개성시가 고향인 조유선 할아버지

고향이 지척이지만 조 할아버지는 반세기가 넘도록 고향을 가보지 못했습니다.

한때 우울증까지 겪어 봤다는 할아버지는 이번 성상회담으로 고향에 갈 수 있다는 희망이 생겼습니다.

이처럼 이번 정상회담의 많은 성과 중 이산가족 해결 합의는 큰의미를 같습니다.

특히 금강산 면회소가 완공 후 상시 상봉이 이루지고 영상편지 교환사업 합의는 정상회담의 의미를 더욱 깊게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풀어야 할 숙제도 남아 있습니다.

그간 이산가족 상봉은 뜻하지 않은 정치적 군사적 변수에 많은 영향을 받아 왔다는 것입니다.

다시말해 이번 합의 사항만큼은 상황변수에 영향을 받지 않고 순수한 인도주의 사업으로써 문제 해결이 돼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가장 시급한 생사확인 절차의 제도화가 이뤄져야 합니다.

지난 2000년 국민의 정부 이후 대북정책의 최우선 과제로 추진 되온 이산가족 문제.

2007 남북정상회담으로 상시 상봉의 기반이 마련 된 만큼 이산가족의 꿈이 하루라도 빨리 이뤄지기를 기대해 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