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노대통령 `정상회담 마치고 귀환`
등록일 : 2007.10.05
미니플레이
2박 3일간의 평양 방문을 마치고 전용차편으로 군사분계선을 넘어 귀환한 노무현 대통령.

노대통령은 어제 오후 8시 54분.

경의선 도로를 통해 군사분계선을 넘어 남측 CIQ에 도착했습니다.

마중나온 환영인사들로부터 뜨거운 환영을 받은 노대통령은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말이 잘 통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번 정상회담의 성과가 만족스럽다고 밝힌 노대통령은 공동선언문의 최대 핵심은 서해평화협력 특별지대에 대한 합의라고 밝혔습니다.

해주 지역의 특별지대 설정은 개성과 인천과 관계에 있어 시너지 효과가 큰 경제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남북공동선언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진전된 합의가 바로 서해평화협력 특별지대 만들어나가자고 한 것이다.

남북은 서해 우발적 군사 충돌 방지하기 위해 군사적 신뢰구축 조치 취하기 위해 금년중 국방장관 회담 개최할 것.

노대통령은 또 많은 분들이 여러가지를 주문해 가는 걸음이 무거웠지만 돌아올때 가지고 간 짐을 다 싸기가 어려울 만큼 성과가 좋은 것 같아 다행이라며 이는 많은 국민들이 성원해 주신 덕분이라고 말했습니다.

노대통령은 끝으로 이번 공동선언이 다음 정부에 부담을 주는 공동선언이 아니라 다음 정부가 공동선언을 잘 만들어나가는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고 남은 임기동안 합의 실천을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