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부처별 남북정상회담 후속대책
등록일 : 2007.10.05
미니플레이
정부 각 부처들은 어제 2007남북 정상 선언 발표는 후속대책을 마련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세종로 정부 중앙 청사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강석민기자>

네, 정부 중앙 청삽니다.

선언문 발표 이후 각부처들 바쁜 하루를 보냈을 텐데요 어떻습니까?

각부처 후속 대책의 총력 네 주무 부처인 통일부는 물론 각 부처 실무진들은오늘 까지 비상 근무체제를 유지한체 후속 대책 준비에 총력을 다하고 있는데요

연이은 야근으로 피곤 할만도 하지만 다음 주 화요일 예정 되어 있는 국무회의 전 까지는 후속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통일부 전반적인 대책 조율 특히 통일부는 이번 회담의 주무 부처 인 만큼 전반적인 대책 마련을 조율 하고 있는데요.

어제 밤에도 이관세 통일부 차관 주재 후속대책 긴급 대책회의를 수차례 열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또한 국방부도 긴급 전략회의를 열고 11월 예전 된 국방장괍급 회담 준비으 로 밤샘 작업을 했는데요.

국방 , 군사보장문제 집중 논의 남북문제 현안인 남북 경제협력에 대한 NLL과 DMZ 등 남북교류협력 사업에 근간인 군사보장 문제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번 정상회담에 대한 정부의 앞으로 일정은 어떻습니까?

정부는 오늘 오전 9시 청와대에서 노무현 대통령 주재로 임시 국무회의를 열고 정상회담 후속 조치를 논의 할 계획입니다.

정부 선언문 법적절차 준비 또한 남북관계 발전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합의서 체결 비준`에 관한 법적인 절차를 추진할 방침인데요.

이에 따라 남북 경협 등 후속 조치 가운데 중장기 사업은 관계법 제13조에 따른 남북관계발전 기본계획에 반영해 국회에 보고한 뒤 추진할 예정입니다.

우방국 정상회담 협조 요청 아울러 미국과 일본, 중국, 러시아, 유럽연합에 고위급 대표를 파견해 정상회담 성과를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할 계획인데요.

미국과 중국에는 청와대 윤병세 안보수석이, 일본, 러시아, EU에는 외교부 심윤 조 차관보가 파견될 예정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