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약속 안 지키고 환불도 안 돼"···결혼중개업체 '주의'
등록일 : 2019.09.18
미니플레이

유용화 앵커>
일부 결혼 중개 업체가 소비자에게 과다한 위약금을 물리고, 정작 수수료 같은 주요 정보는 제공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자세한 내용 박천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박천영 기자>
1. 결혼중개업체 가입 주의사항
550만 원을 내고 결혼중개업체에 가입한 A씨.
자녀가 없고 종교가 없는 사람과의 만남을 원했고, 업체에서도 이를 반영하기로 약속했지만
실제 소개받은 사람은 희망 조건에 맞지 않았습니다.
이 때문에 계약해지를 요구했는데 업체는 환급해 줄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국내 결혼 중개서비스 피해 구제 상담은 줄어드는 추세지만, 꾸준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피해 유형별로는 앞서 보신 사례처럼 계약해지나 위약금 관련이 70% 이상으로 가장 많았고, 계약 불이행이 뒤를 이었는데요, 따라서 업체를 선택할 때 제대로 신고된 업체인지 확인하고, 계약서를 쓸 땐 약정 내역을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환급 기준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겠죠.

2. 저축은행 대출, 불합리 관행 개선
주요 29개 저축은행의 중도상환 규모가 지난해 16조 원을 돌파했습니다.
특히 변동금리와 고정금리 등 대출 종류별로 중도상환에 따른 기회손실이 다름에도 일부 저축은행은 동일한 수수료율을 적용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내년부터는 대출종류별로 중도상환 수수료율이 차등화됩니다.
또 통상 취급 후 3년까지 수수료율을 부과하는 은행과 달리 일부 저축은행은 5년 이상 부과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최대 3년 안에서 운영할 수 있도록 바뀝니다.
이로써 40억 원에 달하는 연간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뿐만 아니라 담보신탁대출과 근저당권대출, 부동산 담보가 제공된다는 점에서 비슷한데, 부대비용에선 차이가 큽니다.
가령 1억 원 담보신탁 대출을 받으면 63만 원 정도가 들지만 근저당권은 9만 원 정도를 내면 됩니다.
오는 11월부터는 근저당권과 마찬가지로 부대비용 대부분을 저축은행에서 부담하도록 바뀌는데요.
이렇게 되면 1억 원 대출 기준 3만 5천 원으로 부담액이 크게 줄어듭니다.
업권 전체, 연간 247억 원이 절감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3. 인플루엔자 무료접종 시작
생후 6개월에서 만 9세 미만 어린이 가운데 생애 처음으로 인플루엔자 백신을 접종하는 경우 4주 간격으로 총 2회를 맞도록 권장합니다.
2회 접종 대상 어린이들의 무료접종이 시작됐습니다.
또 한 번만 접종하면 되는 어린이는 다음 달 15일부터 접종이 가능합니다.
무료접종은 거주지에 상관없이 전국 어디서든 지정의료기관에서 할 수 있고, 지정의료기관은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와 애플리케이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로이' 영예소방관 임명
전 세계 140개 나라 어린이들 좋아하는 캐릭터, 로보카폴리의 로이입니다.
'소방안전 이야기'
어린이들에게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프로그램의 주인공이기도 한데요.
로이가 영예소방관으로 임명돼, 진짜 소방관이 됩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 250여 개 소방서에서 어린이 안전 교육용으로 로이 영상이 활용되는데요,
로이를 통해 아이들이 보다 흥미롭게 안전을 배우고, 습관화할 수 있길 기대해 봅니다.
(영상편집: 정현정)

지금까지 더 뉴스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310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