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각 주요뉴스입니다.
1. 북 조철수 "기회의 창 닫히고 있어···미, 연말까지 결정해야"
조철수 북한 외무성 미국 국장이 모스크바 비확산회의 한반도 세션에서 미국을 향해 "기회의 창이 닫혀가고 있다"며 "올해 말까지 미국의 결정을 기다리겠다"고 말했습니다. 조 국장이 참석한 비확산회의 한반도 세션에는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마크 램버트 미국 국무부 대북특사도 참관자도 자리를 함께 했으며 서로 간단한 인사를 나눴지만, 본격적인 대화는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 트럼프 "중국과 관세철회 합의 안 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현지시각 8일 중국과 단계적 관세 철회를 합의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미국과 단계적 관세 철회에 합의했다고 밝힌 중국 측 발표를 부인한 겁니다. 이에 따라 1단계 무역합의를 놓고 미국과 중국의 막판 신경전이 더 치열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3. 이 총리, 대구서 독도 헬기 추락사고 실종자 면담
독도 소방헬기 추락사고 발생 열흘째인 오늘(9일), 이낙연 국무총리가 대구를 찾아 실종자 가족들과 면담합니다. 실종자 수색이 지연되면서 실종자 가족들은 총리실에 이 총리와의 면담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4. 박홍 전 서강대 총장 사망
1990년대 학생운동 세력 '주사파' 배후에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 있다고 주장해 파문을 일으켰던 박홍 전 서강대 총장이 사망했습니다. 향년 77세입니다. 박 전 총장은 지난 2017년 당뇨 합병증 판정을 받은 후 최근 몸 상태가 악화해 입원 치료를 받아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5. 서울 곳곳 교통혼잡 예상···경찰, 지하철 이용 당부
토요일인 오늘(9일) 서울 곳곳에서 집회와 행진이 진행돼 교통이 혼잡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민주노총은 오후 3시 마포대교 남단에서 '전태일 열사 정신계승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전교조는 낮 12시 30분부터 청와대 앞에서 법외노조 통보 직권취소 등을 촉구하는 집회를 엽니다. 이 밖에도 금속노조 경남지부와 철도노조, 백화점·면세점 판매서비스 노조의 집회가 예정돼있습니다. 경찰은 서울 시내에서 가급적 지하철을 이용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6. 기름값 5주 연속 하락세···휘발유 가격 '1,535원'
전국 기름값이 5주 연속 완만한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서비스 오피넷을 보면 이달 첫째주 전국 주유소 휘발유 가격은 지난주보다 1.9원 내린 리터당 1천535.1원을 기록했습니다. 휘발유 가격은 유류세 인하 종료 후인 지난 8월 말부터 상승하다 지난달 둘째 주부터 소폭 하락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7. 뉴욕증시, 미·중 관세철폐 불확실성 지속···소폭 상승
뉴욕증시 주요 지수가 미국과 중국 간 관세철폐 관련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소폭 상승 마감했습니다. 현지시각 8일 뉴욕증권거래소에서 다우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0.02% 오른 2만 7,681.24로 장을 마쳤습니다. 같은 시각 S&P500 지수와 나스닥지수는 각각 0.26%, 0.48% 상승 마감했습니다.
8. 전국 맑음···야외활동하기 좋은 날씨
주말인 오늘(9일) 전국적으로 맑은 날씨가 이어지겠습니다. 서울의 낮 기온은 어제보다 높은 17도로, 야외활동하기 좋은 날씨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대구와 창원은 18도, 부산은 20도 안팎까지 오르겠습니다. 동해안 지역에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이 시각 주요뉴스였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