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직장인과 깜짝 점심식사···"국민과 소통"
등록일 : 2019.12.18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서울 구로디지털단지의 한 구내식당에서 직장인들과 깜짝
만남을 했습니다.
함께 점심식사를 하고 차담을 나누며 민생 현안과 관련한 의견을 들었습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정유림 기자>
(장소: 에이스하이엔드타워 구내식당 / 서울시 구로구)

문재인 대통령이 식판에 음식을 떠담습니다.
중소벤처기업이 밀집한 서울 구로디지털단지 내 한 구내식당.
문 대통령이 사전 예고 없이 이곳을 찾았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일반 시민들과 점심하는 것은 처음입니다. 주로 편하게 듣고자 합니다."

문 대통령은 식사를 하며 일과 가정을 함께 챙기는 직장인들의 어려움을 들었습니다.

녹취> 최지선 / (주)휴넷 선임
"정말 막상 애가 아프다거나 이럴 때는 굉장히 막막할 때가 많거든요. 맡길 데도 마땅치 않고, 어린이집에서는 애 찾아가라고 연락이 와요. 현실적인 제도가 좀 더 있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필요하다면 (부모가) 함께 육아휴직 가질 수 있도록 개선하고 점차 일과 가정을 양립할 수 있는 그런 사회로 한걸음 한걸음 나아가겠습니다."

차담도 이어졌습니다.
한 하도급업체 직원은 주52시간제가 시행되면서 납기를 맞추기 위해 연장근로를 할 수밖에 없다고 고충을 토로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대기업이 하청을 줄 때 말하자면 주52시간의 근무시간에 맞춘 납기나 그런 것을 정해줬으면 하는 거죠?"

녹취> 양지승 / ㈜철산엔터테인먼트 본부장
"그렇죠. 저희들도 똑같은 그런 근무 환경에서 5시에 일을 주셔도 그러면 저희는 그 시간만큼 조금 더 시간의 유예 기간을 주신다든지..."

또 산업기능요원이 수요 불일치로 대기기간이 길어지고 있다는 문제와 관련해 김상조 정책실장은 최근 정부가 해소 대책을 만들고 있다고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문 대통령이 시민들을 찾아가 대화의 시간을 가진 건 이번이 두 번째로, 청와대는 국민이 계시는 곳에 대통령이 찾아가 함께 식사하고 국민 목소리를 경청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민경철 / 영상편집: 박민호)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