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추석연휴 정부합동 특별교통대책
등록일 : 2007.09.20
미니플레이
우리 민족 최대 명절인 한가위.

건설교통부는 올 추석 귀성길의 경우 주말이 포함돼 교통량이 다소 분산될 것으로 보이지만, 귀경길은 교통량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는데요.

정부가 발표한 추석연휴 특별교통대책을 자세히 알아봅니다.

이번 추석 연휴 중 전국의 고속도로 이용차량은 총 2,384만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5%가 늘고, 이 가운데 수도권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차량은 440만대에 이를 예정입니다.

이용 교통수단은 승용차가 84.4%, 시외·전세버스 10.7%, 철도 2.8%, 고속버스 1.2%, 항공기와 여객선이 각각 0.4%와 0.5%로 예상됩니다.

특히, 교통이 가장 혼잡한 시기로는 귀성길은 추석 하루 전인 24일이, 귀경길은 연휴 마지막 날인 26일이 절정을 이룰 전망입니다.

출발시간은 귀성 땐 오전 6시~오전 9시, 귀경 땐 정오~오후 6시가 가장 많아, 이 시간대는 피해야 할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승용차로 고속도로를 이용할 경우,귀성길은 서울∼대전 4시간20분, 서울∼부산 8시간,서울∼광주가 7시간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정부는 버스와 철도, 여객기 등 대중교통수단의 수송능력을 최대한 늘려 정체 상황을 최소화하기로 했습니다.

또 심야 귀경객들의 편의를 위해, 서울 지하철과 수도권 국철, 고속버스 터미널을 경유하는 광역버스와 간선버스 62개 노선이 27일 새벽 2시까지 연장 운행됩니다.

이와 함께, 현재 공사 중인 4번 국도 부여~논산 구간 등 20개 국도구간이 오는 21일 0시부터 27일 자정까지 임시 개통됩니다.

한편, 정부는 연휴기간 중 대중교통정보 인터넷 포털사이트 TAGO나 건설교통부 홈페이지를 통해 교통정보를 제공합니다.

또 서울시내 도로전광판을 이용해, 경부와 중부고속도로의 실시간 소통정보를 알릴 계획입니다.

정부는 특별교통대책을 차질 없이 시행하고 각종 안전사고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27일까지 ‘정부합동 특별교통대책 본부’를 설치, 운영합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