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마스크 공급 총력 대응"···특별연장근로 인가
등록일 : 2020.02.05
미니플레이

신경은 앵커>
요즘 '보건용마스크' 찾는 사람들이 크게 늘어나면서, 업체들도 분주한데요.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마스크 원자재를 생산하는 업체를 찾아, 차질 없는 '공급'을 당부했습니다.
곽동화 기자입니다.

곽동화 기자>
(장소: E 마스크용 부직포 생산업체, 경기 포천시)
커다란 부직포가 쉼 없이 막대에 감깁니다.
보건용 마스크에서 필터 역할을 하는 '멜트블로운 부직포'입니다.
자체 기술로 고성능 생활용, 산업용 필터를 만드는 이 업체는 우리나라 마스크용 부직포 생산량의 20%를 담당합니다.
최근 마스크 수요가 급증하면서 공장은 더 분주해졌습니다.

인터뷰> 정경래 / E 마스크용 부직포 생산업체 생산부장
"(24시간 가동은) 설 연휴 끝나고 그날부터 시행되고 있습니다. 설 전까지만 해도 이렇게 물량이 많아질 줄 몰랐는데 갑자기 많아진 상황입니다."

주문량이 지난해 대비 늘어나면서 설 이후부터는 주말도 없이 공장을 가동하고 있습니다.

곽동화 기자 fairytale@korea.kr>
"24시간 쉴 틈 없이 가동되는 이 공장은 하루에 최대 108롤, 5만4천 미터의 부직포를 만듭니다. 이마저도 주문량이 많아 생산 라인을 더 늘릴 계획입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이 업체를 방문해 마스크용 필터 생산 현황을 점검하고 차질없는 마스크 원자재 공급을 당부했습니다.

현장음> 성윤모 /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수급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바쁘고 힘드시겠지만, 많이 협조해주셔서 마스크 만드는 데 재료가 잘 공급되도록 노력해주십시오."

또 신종코로나 바이러스와 관련해 마스크 생산업체가 '특별연장근로'를 신청하면 고용노동부가 지체 없이 인가하고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녹취> 성윤모 /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마스크 생산과 관련해서 특별연장 근로 신청 시 고용부에서는 허가, 면제하는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제도도 같이 활용해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성 장관은 마스크가 실수요자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최근 사재기 등 시장 교란 행위에 대해서는 정부가 대대적인 단속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식약처와 공정위 국세청 지자체 등으로 구성된 120명의 범정부 단속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산업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산업·무역 비상대응 태스크포스(T/F)' 등 비상대응 체계를 통해 중국에 대한 수출입과 소재·부품 수급 상황 등을 실시간 점검하면서 기업이 겪는 어려움 해소에도 총력 대응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김명신 / 영상편집:박민호)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