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선거종합상황실 개소···"철저한 준비"
등록일 : 2020.02.07
미니플레이

신경은 앵커>
오는 4월 15일 치러지는 제21대 국회의원선거의 체계적 관리를 위한 '선거종합상황실'이 문을 열었습니다.
권순일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은 이번 총선에는 여러 선거 일정이 진행되는 만큼 선거 관리에 차질이 없도록 철저히 준비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곽동화 기자입니다.

곽동화 기자>
선거종합상황실 개소식
(장소: 오늘 오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선거종합상황실을 열고 4.15 총선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비상근무체제에 들어갔습니다.
이번 선거에서는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도입되고 만 18세 이상으로 선거권이 확대됩니다.
또 52곳이 넘는 곳에서 재·보궐 선거가 치러지고 재외투표, 선상투표 등 촘촘한 선거 일정이 잡혀있습니다.
선거를 두 달가량 앞두고 중앙선관위에 등록한 국회의원 예비후보자 2천여 명은 이미 선거운동에 돌입했습니다.
선거종합상황실은 14개 팀 70여 명으로 구성돼 모든 선거절차 사무를 총괄·지원하게 됩니다.
비례대표선거를 관리하고 당내 경선, 정책 선거를 지원하는 역할도 맡습니다.
표현의 자유는 적극 보장하되 공무원의 선거관여 행위는 엄정조치할 계획입니다.
또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가 실질적으로 선거에 참여할 수 있도록 여러 서비스를 보완했습니다.

녹취> 권순일 / 중앙선거관리위원장
"공정한 선거 관리라는 헌법적 책무를 수행하고 국민의 신뢰를 받기 위해서는 그동안의 성과에 안주하지 말고 앞으로 남은 기간 더 철저히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한편 중앙선관위는 이날 개소식에서 모의투표를 해보며 선거 관리 상황을 점검했습니다.
또 투표용지 분류작업을 참관하며 투표에서 개표까지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인력은 얼마나 필요할지 꼼꼼히 따졌습니다.

현장음>
"느리게도 가능하게.."

관외투표 개봉 등 모의 투? 개표 실습도 해봅니다.

현장음>
"투표용지도 거의 훼손되지 않습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 영상편집: 박민호)

중앙선관위는 유권자의 올바른 판단을 저해하는 불법 행위에도 적극 대응할 방침입니다.

곽동화 기자 fairytale@korea.kr>
중앙선관위는 온·오프라인에서의 불법행위에 대응하기 위해 비방·흑색선전 대응 전담팀과 사이버 공정선거지원단을 확대 운영할 계획입니다.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