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천리안 2B호' 발사 성공···한반도 미세먼지 관측
등록일 : 2020.02.19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세계 최초의 정지궤도 환경위성인 '천리안 2B호'가 우리 시각으로 오늘 오전 7시 18분쯤 남아메리카 기아나 우주센터에서 성공적으로 발사됐습니다.
첫 교신에도 성공해 지금은 정상 궤도에 진입 중인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자세한 소식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리나 기자.
소식전해주시죠

이리나 기자>
네 예정대로 오늘 오전 7시 18분 우리 기술로 만든 천리안 2B호의 발사가 성공적으로 이뤄졌습니다.
천리안 2B호는 남미의 프랑스령 기아나 우주센터에서 아리안5 로켓이 실려 우주로 발사됐는데요.
발사의 성공 여부를 가늠하게 되는 첫 번째 교신도 성공적으로 이뤄졌습니다.
발사된 지 40여 분 뒤인 7시 55분쯤 호주에 위치한 지상국과 첫 교신에 성공했는데요.
오늘 발사에 성공한 '천리안 2B'호는 약 2~3주 뒤 동경 128.2도, 3만 6천km 상공의 목표 정지궤도에 진입한 뒤 궤도에 자리를 잡게 된 후 시험 운용을 거쳐 오는 10월부터 임무 수행에 들어갑니다.
특히 천리안 2B호는 정지궤도 위성 중 환경 탑재체를 가진 세계 최초 위성으로 미세먼지와 적조를 비롯한 환경 관측이 큰 임무인데요.
하루 24시간 8번에 걸쳐 한반도와 그 주변의 대기 상황을 관측하는 임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관측 범위는 동쪽의 일본부터 서쪽의 인도네시아 북부와 몽골 남부까지 아시아 지역으로 미세먼지가 어디서부터 시작돼 어디로 퍼지는지 확인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영상제공: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영상편집: 김종석)

지금까지 보도국에서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