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원수 꾸준히 증가, `교육여건 개선`
등록일 : 2007.0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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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때 초등학교 교실을 `콩나물 시루`에 비유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만, 이제 우리 교육여건도 많이 좋아진 것 같습니다.
학생수는 줄어드는 대신 학교와 선생님의 숫자는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는 조사 결과입니다.
강석민 기자>
교육부가 발표한 2007년 유치원.초.중등학교 교육기본 통계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교육여건은 꾸준하게 좋아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올 4월1일 기준으로 전체 유치원과 초.중.고교 학생수는 828만명으로 2006년 대비 4만 6천명 감소했으나 학교와 교원은 각각 75개교와 8천 여명 증가 했습니다.
학생당 학교부지 면적과 건물면적 등의 증가도 교육환경개선에 큰 요인으로 작용 했습니다.
올해 초등학교의 1인당 학교부지는 2.8제곱미터가 늘어났습니다.
이는 2000년 보다 13%가 증가 한 것입니다.
건물 면적은 더 큰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건물면적은 2.9제곱미터가 늘어났으며 이는 2000년 보다 48% 이상이 증가 한 수치입니다.
이와 함께 국민의 교육기회도 높은 수준을 유지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 됐습니다.
취학률은 초등학교의 경우 99.3%, 중학교는96% 고등학교는 91.3%로 완전취학단계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상급 교육기관으로의 진학률도 높은 비율을 유지 했으며 중학교 진학률은 99.9% 고등학교 진학률은 99.6%, 대학 등 고등교육기관 진학률은 82.8%에 달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초등학교 학생수는 저출산 및 인구감소 등의 영향으로 383만명을 기록해 1962년 교육통계 조사이래 최저수준을 기록했지만 정부의 출산장려책 등에 힘입어 초등학교 1학년 학생수는 매년 감소세를 지속하다가 올해 60만8천99명으로 지난해보다 3천여명이 증가했습니다.
이번 통계 자료는 10월 중 교육인적 자원부와 한국교육개발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학생수는 줄어드는 대신 학교와 선생님의 숫자는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는 조사 결과입니다.
강석민 기자>
교육부가 발표한 2007년 유치원.초.중등학교 교육기본 통계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교육여건은 꾸준하게 좋아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올 4월1일 기준으로 전체 유치원과 초.중.고교 학생수는 828만명으로 2006년 대비 4만 6천명 감소했으나 학교와 교원은 각각 75개교와 8천 여명 증가 했습니다.
학생당 학교부지 면적과 건물면적 등의 증가도 교육환경개선에 큰 요인으로 작용 했습니다.
올해 초등학교의 1인당 학교부지는 2.8제곱미터가 늘어났습니다.
이는 2000년 보다 13%가 증가 한 것입니다.
건물 면적은 더 큰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건물면적은 2.9제곱미터가 늘어났으며 이는 2000년 보다 48% 이상이 증가 한 수치입니다.
이와 함께 국민의 교육기회도 높은 수준을 유지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 됐습니다.
취학률은 초등학교의 경우 99.3%, 중학교는96% 고등학교는 91.3%로 완전취학단계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상급 교육기관으로의 진학률도 높은 비율을 유지 했으며 중학교 진학률은 99.9% 고등학교 진학률은 99.6%, 대학 등 고등교육기관 진학률은 82.8%에 달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초등학교 학생수는 저출산 및 인구감소 등의 영향으로 383만명을 기록해 1962년 교육통계 조사이래 최저수준을 기록했지만 정부의 출산장려책 등에 힘입어 초등학교 1학년 학생수는 매년 감소세를 지속하다가 올해 60만8천99명으로 지난해보다 3천여명이 증가했습니다.
이번 통계 자료는 10월 중 교육인적 자원부와 한국교육개발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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