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K-유니콘 프로젝트' 가동···"내년까지 20개로 확대"
등록일 : 2020.04.10
미니플레이

박천영 앵커>
기업가치 10억 달러 이상의 스타트업을 '유니콘기업' 이라고 부릅니다.
정부가 현재 11개인 유니콘기업을 내년까지 20개로 늘리겠단 목표를 세우고, 'K-유니콘 프로젝트'를 가동합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기업가치 10억 달러, 우리 돈으로 약 1조 원 이상의 비상장기업을 유니콘기업이라고 부릅니다.
신화 속 동물인 유니콘만큼 현실에서 보기 어렵단 뜻입니다.
미국의 우버와 에어비앤비 등이 대표적으로, 우리나라에는 11개의 유니콘기업이 있습니다.
정부는 내년까지 유니콘기업을 20개로 확대하겠단 목표로 'K-유니콘 프로젝트'를 가동합니다.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해 기업가치 1천억 원 이상의 '예비유니콘'으로 육성하는 '1단계 프로그램'과 예비유니콘을 유니콘으로 성장시키는 '2단계 프로그램'으로 추진합니다.

녹취> 박영선 /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K-유니콘 대책'의 핵심은 바이오, AI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유니콘기업 후보군을 발굴하고, 또 예비유니콘기업에게 '스케일업'을 집중 지원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성장사다리 역할을 저희 중소벤처기업부가 하겠다는 것이고요."

1단계 프로그램으로 먼저, 이번 달부터 '아기유니콘 육성사업'을 시작합니다.
올해는 40개를 선발할 예정으로, 선정 기업에는 시장개척자금 등 최대 159억 원의 자금을 투입합니다.
또, 바이오헬스와 시스템반도체, 미래차 등 '빅3 신산업'과 데이터, 네트워크, AI 등 'DNA' 분야의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소재·부품·장비 강소기업도 올해 추가 선정합니다.
아울러, 민간의 스타트업 육성을 정부가 뒷받침하는 '팁스 프로그램' 졸업기업에 사업화 자금을 공급합니다.
이와 함께 2단계 프로그램으로 예비유니콘이 유니콘으로 도약할 수 있게 '점프업 펀드'를 올해 1조 원 규모로 조성하고, 유니콘 등재 단계에서 최대 200억 원까지 투자하는 'K-유니콘 매칭펀드'도 마련합니다.
올해 4천억 원 규모로 특별보증 프로그램도 운영합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 영상편집: 이승준)
이 밖에도 경영권 우려 없이 대규모 투자를 유치할 수 있도록 비상장 벤처기업에 차등의결권 주식제도를 도입하고, 국내 벤처캐피탈로 구성된 'K-유니콘 서포터즈'를 통해 국내외 대형 투자도 촉진할 방침입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