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내일 총선 투표일···"방역·예방수칙 준수"
등록일 : 2020.04.14
미니플레이

박천영 앵커>
총선을 하루 앞두고 권순일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이 담화문을 통해 투표 참여를 호소했습니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투표소 방역과 유권자의 행동수칙도 강조했는데요.
자세한 내용 박지선 기자의 보도입니다.

박지선 기자>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투표는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됩니다.
유권자들은 지역구 투표용지와 비례대표 투표용지 두 장에 각각 기표하면 됩니다.
권순일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은 담화문을 통해 국민들의 투표 참여를 호소했습니다.

녹취> 권순일 / 중앙선거관리위원장
"정당 정책과 후보자 공약의 타당성과 실현가능성을 우리의 현실에 비춰 꼼꼼히 비교하시고 신중한 선택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 사태 속에 치러지는 선거로 투표율이 낮을 것이란 우려와 달리 사전투표율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점을 강조하며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국가적 어려움을 극복하자고 말했습니다.
투표연령 하향조정 후 첫 선거인만큼 선거 민주주의를 꽃피울 좋은 기회라고도 했습니다.
선관위는 특히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투표소 방역과 유권자의 행동수칙을 강조했습니다.

녹취> 권순일 / 중앙선거관리위원장
"유권자가 안심하고 투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이 소기의 성과를 거두려면 유권자 여러분의 이해와 협조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선거 전날 모든 투표소의 방역을 실시하고 유권자들 간 접촉이 잦은 기표용구는 수시로 소독합니다.
유권자가 투표소를 방문할 땐 마스크를 착용하고 선거사무원의 발열체크와 손 소독 등에 협조해야 합니다.
투표소에 비치된 비닐장갑을 착용하고 유권자들 간 1m 이상 거리두기 실천과 대화를 자제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선거 당일 37.5도 이상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을 보일 경우 일반 유권자들과 동선이 분리된 임시기표소에서 투표할 수 있습니다.
한편, 방역당국은 투표 인증과 관련해 일회용 비닐장갑 위에 기표도장을 찍는 건 감염위험도는 낮지만 감염우려가 여전히 있다고 봤습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김명신 / 영상편집: 김종석)
대신 현장에서 투표확인증을 발급받는 것을 권장했습니다.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