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문 대통령 "'포스트 코로나시대' 제일 먼저 준비"
등록일 : 2020.04.19
미니플레이

박천영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4일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포스트 코로나' 국면에 대한 본격적인 대비를 강조했습니다.
또 긴급재난 지원금과 관련해 국회가 추경안을 확정하면 바로 국민에게 지급될 수 있도록 하라고 지시했습니다.
김용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용민 기자>
제18회 국무회의
(장소: 지난 14일, 청와대)
국무회의를 주재한 문 대통령, 코로나19는 우리가 사는 세상을 바꿔놓고 있다며 정부는 거대한 변화를 위기가 아닌 기회로 삼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제일 먼저 준비하고 맞이하는 대한민국을 만드는 일에 국민들께서 한마음이 되어 주시길 바랍니다."

문 대통령은 방역의 창의적 대응과 우리 국민의 역량으로 한국은 전세계가 주목하는 나라가 됐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충격에 대해선 경계를 늦춰선 안 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전대미문의 충격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더한 각오와 정책적 결단이 필요합니다. 당장의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특단의 고용 정책과 기업을 살리기 위한 추가적인 대책도 준비해야 합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응해 소부장 산업을 자립화하는 기회를 열어나갔듯 세계적 공급망의 급격한 재편에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빅데이터·인공지능 등 4차산업혁명 기술과 결합해 비대면산업을 적극적으로 키우고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대해서도 집중 지원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해 속도를 거듭 강조했습니다.
정부는 추경안이 통과될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지급 대상자들에게 미리 통보해 주고 신청을 받으라고 지시했습니다.
추경안이 국회에서 처리되면 신속히 지급할 수 있도록 미리 행정절차를 마쳐 놓으라는 취지입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김정섭 / 영상편집: 박민호)
문 대통령은 지금은 정상적 상황이 아니라면서 정부가 정책 시행 과정에 있어 과거의 방식을 뛰어넘어야 한다고 주문했습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