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은 앵커>
국무회의를 주재한 문재인 대통령은 3차 추경안에 내수반등을 위한 종합대책이 담길 것이라고 예고하고, 필요한 조치를 미리 챙겨달라고 주문했습니다.
오늘의 브리핑, 함께 보시죠.
문재인 대통령
(장소: 청와대 본관 세종실)
정부는 다섯 차례의 비상경제회의를 통해 최악의 경제 위기에 신속 과감한 비상조치로 대응해 왔습니다.
중소기업과 영세 자영업자들을 위한 긴급 지원과 함께 주력 기업과 기간산업의 도산을 막기 위해 신속한 금융 조치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사상 최초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결정했고, 고용 유지를 위한 긴급 대책도 내놓았습니다.
내용과 규모 면에서 모두 파격적이며 전례 없는 조치들로서 경제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처하고,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긴급한 처방이었습니다.
지금부터가 본격적인 경계 위기 국면입니다.
2/4분기 경제성장률은 마이너스를 기록한 1/4분기에 비해서도 더 안 좋은 흐름이 예상됩니다.
세계경제의 깊은 침체 속에서도 다른 선진국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선방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른 시일 내에 반전을 기대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실물경제의 위축과 고용 충격은 앞으로가 더욱 걱정입니다.
항공, 해운, 조선 등 기간산업들도 어려움이 가중되어 긴급한 자금을 지원해야만 살아날 수 있는 기업들이 생기고 있습니다.
수출도 3월까지는 최대한 버텨왔으나 세계경제의 멈춤으로 인해 4월부터 감소폭이 크게 확대하고 있습니다.
전 분야, 전 영역에서 끝을 알 수 없는 경제 충격이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경제 전시 상황입니다.
경제 전시 상황인 만큼 정부는 위기 극복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는 위기국가 체계를 갖춰야 합니다.
경제부총리를 사령탑으로 하는 경제중대본으로 모든 부처가 자신의 역할을 분명히 하면서 혼연일체가 되어 위기 극복의 전면에 나서 주기 바랍니다.
무엇보다도 빠른 정부가 되어야 합니다.
대책의 시간을 끌수록 피해가 커지고, 국민과 기업의 어려움이 가중됩니다.
전례 없는 위기 상황에 과감하게 결정하고, 빠르고 정확하게 집행해야 합니다.
비상경제회의에서 이미 결정된 사항들부터 집행에 속도를 더해 주기 바랍니다.
긴급재난지원금도 국회에서 통과되는 대로 국민들께서 신속하고 편리하게 지급받을 수 있도록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해 주시기 바랍니다.
굳이 신청이 필요 없는 가구에 대해서는 신청 절차를 생략하고, 신청이 필요한 경우에도 온라인 신청 등 비대면 신청 방법을 적극 활용해 주기 바랍니다.
3차 추경안도 실기하지 않아야 합니다.
빠르게 결정하고 빠르게 행동하는 정부로서 국민의 삶과 국가 경제에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방역과 일상을 공존해야 하는 시간이 다가옴에 따라 내수 활력 대책도 준비하고 추진할 때가 되었습니다.
국민들은 방역 지침과 수칙을 지키면서 일상적인 사회경제 활동을 시작할 것입니다.
처음에는 조심스럽지만 안전성이 유지되면 갈수록 활성화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소비 진작을 위한 시간표를 보다 앞당길 필요가 있습니다.
소비쿠폰 집행을 본격화하고 선결제? 선구매 활성화 정책 등 정부가 이미 결정한 사항의 신속한 집행을 포함하여 본격적인 소비 활력 제고를 위해 상황에 맞는 필요한 조치들을 신속히 강구해 주기 바랍니다.
투자 활성화 대책도 조기에 준비해 주기 바랍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중단되었던 투자의 촉진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반영한 보다 공격적인 투자 활성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 주기 바랍니다.
세계경제가 침체에서 벗어나기까지 시간이 걸리는 만큼 우선은 내수 활력을 경기 회복의 출발점으로 삼지 않을 수 없습니다.
내수 반등을 위한 종합적인 대책이 3차 추경에 담길 것이지만 그 이전에도 지금부터 곧바로 시행할 것은 시행하고, 준비할 것은 준비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특별히 전 부처에 당부하고 싶은 것은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위한 한국판 뉴딜을 국가 프로젝트로 적극 추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강점을 살려 국내의 기술과 인력을 활용한 디지털 기반의 대형 IT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기획하고 추진하는 것을 검토해 주기 바랍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463회) 클립영상
- "3차추경 실기 안돼···내수반등 종합대책 포함" 02:26
- 열흘째 10명 안팎···"코로나19는 현재진행형" 02:22
- 코로나19 100일···"위기가 아닌 날이 없었다" 02:44
- 기업인 341명 베트남 입국 허용···내일 출국 01:55
- 여가부, 재직여성·경단녀 '고용안정' 지원 강화 02:18
- 법무부, 코로나19 마을변호사 법률지원단 구성 00:32
- 법무부, '격리조치 위반 손해배상청구 매뉴얼' 배포 00:35
- 외교부 "여권 분실신고 온라인으로 가능" 00:28
- 지역사랑상품권 한도 확대···성범죄자 교원응시 제한 02:19
- 靑 "남북 철도연결 사업, 美와 그동안 협의" 02:08
- "김정은 특이동향 없어···동선 파악하고 있어" 02:23
- 코로나19 영향 3월 사업체 종사자 사상 첫 감소 02:36
- '한부모 공무원' 육아휴직수당 월 최대 100만원 인상 00:30
- 국가공무원 5·7급 민간경력자 247명 선발 00:25
- 문체부, 스포츠윤리센터 설립 착수 00:32
- 5월 종합소득세 신고···납부 8월 말까지 연장 02:27
- 청소년 위한 디지털 법 교재···'디지털 소통로' 발간 02:21
- 육군, 박사방 공범 현역병 '이원호' 신상공개 00:44
- 인구 4개월째 자연감소···"사망자 늘고 출생아 줄어" 00:34
- 지리산 반달가슴곰 야생에서 새끼 3마리 출산 00:29
- 지대공 유도무기 '천궁' 군에 인도 완료 00:28
- 인체 사용불가 제품을 손소독제로?···'의약외품' 확인해야 03:13
- #슬기로운 온라인 개학 생활 [S&News] 02:22
- 코로나 100일 [뉴스링크] 02:43
- 김정은 건강이상설 [유용화의 오늘의 눈] 02:58
- "3차 추경 실기 안돼···내수반등 종합대책 포함" [오늘의 브리핑] 05: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