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민준 앵커>
38명이 사망자를 낸 이천물류창고 화재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은 재발방지대책과 실천방법을 강구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국무조정실 내에 민간이 참여하는 범정부 태스크포스를 구성할 예정입니다.
박천영 기자입니다.
박천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이천 물류창고 공사현장 화재와 관련해 긴급대책회의를 주재했습니다.
지난 29일에 이어 이틀연속 회의를 열고 사고수습 상황을 보고 받았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우리 정부 들어 화재 안전 대책을 강화했는데 왜 현장에서는 작동되지 않았는지 살필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도 주문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피해자 가족이 원하는 대로 장례절차가 이뤄져야 한다면서 피해자 배상·보상도 제대로 이뤄지게 챙겨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대형화재 재발 방지책 마련을 위해 국무조정실에 민간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범정부 태스크포스를 만들 것을 지시했습니다.
철저한 사고원인 규명도 주문했습니다.
녹취> 정세균 국무총리
“안전기준과 수칙은 제대로 준수했는지, 관계기관의 관리 감독은 적절했는지, 사고대응에는 문제가 없었는지도 꼼꼼하게 되짚어 보아야 하겠습니다.”
한편 이번 화재 희생자들의 합동분향소가 이천 서희청소년문화센터에 마련됐습니다.
경찰은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일부 희생자에 대해서는 유전자를 채취한 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검사를 의뢰했습니다.
(영상편집: 이승준)
또 시공사 등 관계자들에 대한 조사를 진행중인 가운데 핵심 관계자에 대해서는 긴급 출국금지 조치를 취했습니다.
KTV 박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생방송 대한민국 1부 (598회) 클립영상
- '재난지원금' 국무회의 의결···11일부터 신청 02:02
- 문 대통령 "재난지원금, 조속한 지급에 만전" 00:32
- 문 대통령 "산재 줄이는 데 최선 다할 것" 00:37
- 이천화재 긴급대책회의···"재발방지 대책 강구" 02:00
- 이천화재 원인 규명···오늘 2차 현장감식 00:22
- 황금연휴 기간 주요 관광지 '특별 방역' 02:03
- 한중 '신속통로'···오늘부터 기업인 입국 간소화 02:28
- 적극행정 공무원 특별승진···"적극 일하면 우대받는다" 02:26
- 우수 중소기업 제품 '브랜드K' 선정 02:20
- ‘장난으로 친구 사진 합성했는데···’ 디지털 공간 범죄 처벌 기준은? [사실은 이렇습니다] 04:31
- “한국 진단키트 불량” 일본 가짜뉴스의 진원지는 한국이다? [사실은 이렇습니다] 05:56
- 새로운 내일을 위한 정부와 국민들의 협업은 계속됩니다 03:00
- 軍 방역 지원 성과와 앞으로의 계획은? 15:26
- ‘경제 중대본 본격 가동’ 코로나19 경제 위기 극복 과제는? 11:41
- 코로나19 국내 대응현황 브리핑 (20. 05. 01. 11시) 4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