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위기를 기회로···'코리아 프리미엄' 시대 [S&News]
등록일 : 2020.05.11
미니플레이

박지선 기자>
1. #코리아 프리미엄
코리아 디스카운트, 들어보셨죠?
우리나라의 지정학적 위치와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란 점 때문에 국제사회에서 한국기업이 실제보다 과소평가되는 경향을 말하는 건데요.
그런데 최근엔 이런 상황이 180도 변했다고 합니다.
세계 곳곳에서 한국 제품에 대한 러브콜이 이어지고 있다는데요.
이른바, '코리아 프리미엄' 현상입니다.
전 세계를 궁지로 몰아넣은 코로나19 사태 속에 우리나라의 침착한 대응이 연일 호평을 받으면서 선진 시스템을 잘 갖춘 나라라는 이미지가 확산돼 한국기업과 제품에까지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거죠.
그야말로 위기를 기회로 극복한 셈인데요.
중소벤처기업부는 '코리아 프리미엄' 효과 톡톡히 누리기 위해서 국내 중소기업들을 상대로 온라인 수출 상담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원일 / 방역물품 수출기업 대표
"바이어들이랑 접촉하는 게 어느 정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런 자리를 마련해줌으로써 적극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국제무대 더 이상 멀리 있지 않습니다.
수출상담회 알차게 활용해 해외 판로 개척 나서보면 어떨까요?

2. #휴양림·수목원 개방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일상생활에서 답답함과 우울감, 호소하는 분들 많은데요.
최근 이런 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산림청에 따르면 약 30분 간 숲길을 걷는 것만으로도 우울감, 분노, 피로 등 부정적 감정의 70%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울창한 자연 속에서 따스한 햇볕과 피톤치드까지 느끼다 보면 스트레스가 줄어든다는 거죠.
게다가 바이러스나 세균을 직접 파괴하는 우리 몸의 면역세포도 활성화 시킨다고 합니다.
마침, 코로나19 사태가 진정국면에 접어들면서 국립휴양림과 수목원도 하나 둘 개장 준비를 마쳤는데요.
아름다운 숲길 걸으면서 코로나로 지친 마음 달래보면 어떨까요?

3. #'생활 속 거리두기'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로, 건강한 일상으로의 복귀가 조심스레 진행되고 있죠.
생활 속 방역의 핵심은 '거리두기'입니다.
전파력이 높은 코로나19 특징 때문인데요.
하지만, 실제 일상생활을 하면서 '거리두기'를 실천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죠.

녹취> 정은경 / 중앙방역대책본부장
“침방울이나 아니면 밀접한 접촉으로 전파가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최대한 주어진 환경에서 실천할 수 있는 그런 방법들을 찾아 나가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생활 방역에 필수인 '거리두기' 어떻게 하면 잘 실천할 수 있을까요?
버스나 전철 등 대중교통 이용할 땐 최소 1m는 옆 사람과 간격을 둬야 하고요.
이마저도 지키기 어렵다면 마스크 착용과 손 소독 등 개인 위생수칙을 준수하면서 보완적인 방역 노력을 더 기울여야 합니다.
실내에선 바닥에 스티커를 부착해 2m 거리 두기를 준수하도록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은 권고사항으로 지키지 않는다고 처벌되진 않습니다.
하지만, 나를 위해, 우리를 위해 지침 준수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봐야겠죠.

지금까지 S&News였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