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보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14일)오전, 청년 스타트업 창업자들을 만났습니다.
벤처·스타트업이 글로벌 유니콘기업이 될 수 있도록 'K 유니콘'을 지원하는 한편, 2조원 이상의 자금 투입도 약속했습니다.
정유림 기자가 보도합니다.
정유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스타트업 청년 리더들과 만났습니다.
지난 10일 취임 3주년 특별연설 이후 첫 현장 일정입니다.
문 대통령은 먼저, 참석한 스타트업들을 일일이 소개하면서 우리 경제의 미래가 여러분의 혁신에 달려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코로나19를 극복해가는 과정에서도 우리 스타트업의 활약이 눈부셨다며 코로나와 마스크 맵 등으로 실시간 정보 제공을 해줬다고 평가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정부 출범 초부터 혁신창업 국가를 핵심 국정과제로 삼았다면서,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 속 정부가 스타트업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혁신적 아이디어가 사업화되어 세계무대에 우뚝 설 수 있도록 정부가 끝까지 힘이 되겠습니다."
특히 기업가치 1조원 이상 스타트업 기업인 K-유니콘을 강력히 추진하겠다며 유망 스타트업 발굴에 힘쓸 것을 약속했습니다.
또 어려움을 겪는 벤처스타트업을 위해 올해 말까지 2조원 이상을 추가 지원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스타트업 특별 저리 대출과 특례 보증 신설을 포함해 올해 말까지 총 2조2,000억 원 규모의 자금을 추가 지원할 것입니다. 가용수단을 총동원해 혁신성장의 불꽃을 반드시 살려가겠습니다."
필요한 자금지원에는 펀드 등이 활용될 예정입니다.
문 대통령은 디지털 스마트 대한민국 펀드를 신규 추진하겠다며 디지털 인프라 구축, 비대면 산업 육성, SOC 디지털화의 3대 추진방안을 곧 국민께 보고드리겠다고 설명했습니다.
'한국판 뉴딜'의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겠다는 겁니다.
문 대통령은 경제가 활력을 되찾고 좋은 일자리를 위해 혁신기업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세계를 선도해가자고 역설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김정섭 / 영상편집: 박민호)
이날 간담회에는 미국 포브스지에서 30대 이하 아시아 글로벌 리더로 선정된 스타트업 대표들이 참석했습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생방송 대한민국 1부 (607회) 클립영상
- 문 대통령 "스승은 학교 떠나서도 영원한 스승" 00:30
- "방역체계는 국민 참여로 완성···진담검사 당부" 00:39
- 이태원발 잇단 추가 확진···유흥시설 점검 강화 02:13
- 방역지침 미준수 집합금지···"등교 연기 검토 없다" 02:42
- 스타트업 청년리더와 간담회···"K유니콘 추진" 02:25
- 재난지원금 '5·0' 신청···18일부터 현장접수 00:22
- 화상면접···해외기업과 구직자 연결 02:28
-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 공연장 생활방역 지침은? [사실은 이렇습니다] 05:20
- 신규화학물질 등록기준···일방적으로 변경? [사실은 이렇습니다] 05:47
- 코로나발 경제 쇼크 장기화 대응 과제는? 11:05
-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학교에선 어떤 준비가 이루어질까? 03:46
- 일본, 코로나 긴급사태 조기해제 [월드 투데이] 04:09
-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한국판 뉴딜' 14:51
- 코로나19 국내 대응현황 브리핑 (20. 05. 15. 11시) 34:25
- 긴급재난지원금 신청하세요 [클릭K] 04: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