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국가재정전략회의···"재정, 방파제·마중물 역할"
등록일 : 2020.05.31
미니플레이

박천영 앵커>
지난 25일 포스트 코로나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국가재정전략회의가 열렸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재정역량을 총동원해야 한다면서 재정이 경제충격을 막는 방파제와 경제 회복을 앞당기는 마중물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국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신국진 기자>
2020 국가재정전략회의
(장소: 지난 25일, 영빈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 속에 열린 국가재정전략회의.
회의를 주재한 문재인 대통령은 전시 재정을 편성한다는 각오로 재정을 총동원해 줄 것을 주문했습니다.
코로나19로 고용, 수출 등 실물경제의 위축이 본격화하고 있어 더 과감한 재정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재정이 경제충격의 파고를 막는 방파제, 경제회복을 앞당기는 마중물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고용안전망과 사회안전망을 확충하고 위기 기업과 국민의 일자리를 지키며 경제 활력을 되살리기 위한 과감한 지원이 담겨야 할 것입니다."

1·2차 추경을 뛰어넘는 3차 추경안을 신속히 마련해 줄 것도 지시했습니다.
국회에는 신속한 집행을 위해 다음달 안에 추경안을 처리해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추경의 효과는 속도와 타이밍에 달려있는 만큼 새 국회에서 3차 추경안이 6월 중 처리될 수 있도록 잘 협조해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디지털뉴딜과 그린뉴딜을 양대 축으로 하는 한국판 뉴딜의 차질없는 준비도 당부했습니다.
미래형 일자리를 만드는 디지털 뉴딜과 함께 친환경적 일자리를 창출하는 그린뉴딜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의 토대를 만들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재정건전성 악화를 우려하는 의견도 있지만 우리 국가재정은 OECD 국가들 가운데서도 매우 건전한 편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강도 높은 지출 구조조정을 진행해 불요불급한 지출을 과감히 줄이는 등 정부부터 허리띠를 졸라매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런 가운데 당정청은 토론에서 코로나위기 극복 이후에는 경제회복 추이를 봐가며 중장기적 재정건전성 관리 노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김정섭 / 영상편집: 김종석)
재정의 투자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한정된 재원을 혁신적 포용국가 분야에 집중 투자할 계획입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