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불능화 `급물살`
등록일 : 2007.09.07
미니플레이
최근 열린 북미관계 정상화 실무회의가 만족할 만한 성과를 거두면서 연내 북핵 불능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미 양국 외무장관도 차기 6자회담에서 내실있는 진전이 있을 것이라면서 강한 기대감을 드러냈습니다.

김현근 기자>

‘핵 시설을 올해 안에 불능화하고 핵 프로그램을 전면 신고하겠다.’

북한이 지난 주말 스위스 제네바에서 북미 관계정상화 실무회의에서 약속한 내용입니다.

부시 미국 대통령은 이 합의가 잘 지켜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7일 시드니에서 한미외무장관회담을 갖은 송민순 외교통상부장관과 라이스 미 국무장관도 차기 6자회담에서 내실 있는 진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특히 두 장관은 다음달 6자 외무장관 회담이 개최되면 차기 6자회담에서 마련할 비핵화 2단계 로드맵을 승인하기를 기대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했습니다.

송 장관은 6일 연합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이번 6자회담에서 `비핵화와 관련된 2단계 시공도면이 나오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이번 6자회담에서 북 핵 시설 불능화와 핵 프로그램의 완전한 신고를 규정한 비핵화 2단계 조치와 관련된 구체적인 합의를 문서화하는 작업이 시도될 것이란 전망을 가능케 하는 대목입니다.

`연내 불능화`를 전제로 테러지원국 명단 삭제와 적성국 교역법 적용 해제 등 북한이 요구하는 안보조치에 있어서도 미국이 과감한 행동을 하기로 합의한 상태여서 전망이 매우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