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국 최초 우주인 고산씨 선정
등록일 : 2007.09.05
미니플레이
러시아 소유즈 우주선을 타고 우주비행에 나설 한국 최초의 우주인으로 고산씨가 최종 선정됐습니다.

자세한 소식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봅니다.

이정연 기자>

Q1> 영광의 주인공이 드디어 발표됐군요.

A> 네, 과학기술부와 한국항공우주원은 5일 오전 `우주인 선발협의체` 회의를 통해서, 고산씨를 우주인으로 결정했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Q2> 고산, 이소연 두 후보가 그 동안 동료이자 라이벌로 훈련을 받아왔는데, 이제 앞으로의 일정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A> 네, 고산씨가 러시아의 소유즈호를 타게 될 우리나라 최초의 우주인으로 선정됨에 따라서, 만 8천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지난해 12월 우주인 후보로 선정돼 막판까지 경쟁을 벌였던 이소연씨는 예비 우주인으로 결정됐습니다.

고산씨는 내년 4월 카자흐스탄 바이코누르 우주기지에서 소유즈 우주선을 타고 우주비행에 나서, 국제우주정거장에 7~8일 가량 머물면서 우주 과학실험 등 임무를 수행하고 지구로 귀환하게 됩니다.

현재 러시아 가가린센터에 머물고 있는 고산씨는 선정 직후 인터뷰에서 매우 행복하고 감사드린다며 대한민국 국민이 우주에 첫 발을 내딛는 그날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밝혔습니다.

예비 우주인이 된 이소연씨도 예비팀에 소속돼 내년 4월 소유즈 우주선 발사 직전까지 동일한 프로그램에 따라 훈련을 받게 됩니다.

발사 6시간 전 우주인의 최종 건강상태에 따라서, 예비 우주인이 소유즈호에 탑승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과기부는 조금 전인 1시 30분 주러시아 대사관에서 한국 최초 우주인 선정서 수여식을 갖고, 이규형 주러시아 대사가 김우식 부총리 겸 과학기술부 장관을 대신해 고산씨에게 선정서를 수여했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