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지원 선진화 진실과 왜곡
등록일 : 2007.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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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정부가 추진중인 취재지원 선진화방안과 관련해 언론의 왜곡보도에 대한 진실은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4일은 두번째 시간으로 대부분의 언론들이 보도를 꺼리거나 왜곡하고 있는 취재지원 선진화방안의 실제 내용에 대해 김현근 기자와 함께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Q1> 김 기자! 취재지원 선진화방안에 대한 언론의 왜곡이 도를 넘어서고 있는데요. 시청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취재지원 선진화방안이 나오게 된 배경부터 살펴보죠.
A> 취재지원 선진화방안은 지금까지 정부와 언론이 상호 편의를 위해 지속해온 특권적 관행과 편법을 끊는데 초점이 맞춰졌습니다.
우선 일부 언론이 기자실 통폐합이라 부르는 합동브리핑센터 운영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 제도는 각 정부기관마다 폐쇄적으로 운영해왔던 기사 송고실을 보다 다양한 매체에 공정한 정보접근 기회를 주기 위해 브리핑실과 송고실을 갖춘 합동브리핑센터로 개편하는 것입니다.
각 부처 별로 산재해 있던 21개의 브리핑 실을 15개로 줄이는 대신 중앙청사와 과천, 대전청사에 합동브리핑센터를 확대 운영해 원 스톱 취재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이렇게 되면 기존의 기자실 시스템을 운영하던 기자와 공무원은 다소 불편해지겠지만, 새로운 시스템은 보다 많은 매체에 보다 공평하게 취재 편의를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정부가 언론의 공무원 접근을 원천 봉쇄하려 한다.
일부언론의 이 같은 주장도 바로잡습니다.
취재지원 선진화방안에 담긴 새로운 제도는 공무원 접촉을 막자는 것이 아니라 업무에 방해되지 않으면서 보다 신뢰성 있고 책임 있는 정보를 국민에게 제공해야 한다는 원칙아래 정해진 절차에 따라 만나자는 것입니다.
사무실 무단출입을 금하고, 공무원을 취재할 때 홍보담당관실을 거치는 것은 선진국은 물론 국내 기업들도 이미 적용하고 있는 보편적인 일입니다.
취재지원 선진화방안에는 언론들의 취재편의를 위한 다양한 지원도 약속돼 있습니다.
우선 온라인 전자브리핑제가 신설됩니다.
언론들은 온라인 전자브리핑제도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지금보다 더욱 다양하고 알찬 정책정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지방기자들이나 인터넷 언론사 기자들도 온라인으로 브리핑을 들을 수 있고, 실시간 질의응답도 가능해집니다.
부처 실무자와 접촉하기 위해 불필요한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어 현장취재에 좀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게 됩니다.
대변인 권한을 강화해 대변인실이 대언론 서비스의 창구가 될 수 있도록 대변인제도 신설됩니다.
국민의 알권리 확대차원에서 정보공개법 개정작업도 추진 중이어서 국정에 관한 정보공개 범위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Q2> 또 정부는 취재지원 선진화방안 시행과 더불어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정보공개법 개정을 추진중인데 진행상황은 어떻습니까.
A> 그렇습니다.
정부는 언론단체와 학계, 시민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정보공개 청구제 강화를 위한 TF팀을 구성해 이미 상당 부분 진전을 보이고 있는데요. 정보공개의 대상과 수준이 대폭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TF에 참여한 언론과 시민단체들은 언론이 이번 정보공개법 개정 입법화에 힘을 모아 정보공개에 걸리는 시간도 단축하고 공개 내용의 수준도 높이기를 주문하고 있습니다.
Q3> 취재지원 선진화방안의 주요내용에 대해 살펴봤는데 5공식 언론탄압이라 비판하는 일부신문의 주장이 너무 과하지 않았나 싶은데요, 그렇더라도 결국 문제는 언론과 대화를 통해 풀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A> 그렇습니다.
그래서 앞서 전해드린 것처럼 청와대는 언론사 편집 보도국장들에게 토론을 제의했는데요, 한편으론 청와대 브리핑을 통해 47개 언론사 편집 보도국장에게 공개서한을 보냈습니다.
청와대는 언론사 편집 보도국장이 참석한 가운데 발표한 결의문 가운데 취재지원 선진화방안이 군사정권 시절보다 질적으로 더 나쁜 언론탄압이라는 내용에 대해 모든 언론사들이 동의했는지 공개 질의했습니다.
또한 이번 취재지원 선진화방안이 언론단체와 협의를 통해 만들어졌고, 정보공개법 개정 역시 현재 언론계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정보공개 범위를 대폭 확대하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지 되물었습니다.
청와대는 또 이번 편집 보도국장 결의문이 해당 언론사의 입장을 대변한 것인지, 그렇다면 중립보도-균형보도를 포기하고 특정한 입장을 회사방침으로 정했다고 봐도 되는 건지 공개 질의했습니다.
Q4> 노대통령의 얘기처럼 언론의 가장 큰 역할은 사실에 대한 정보 공유와 공정한 토론의 기회를 보장하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언론 스스로가 이점을 명심했으면 합니다.
김현근 기자! 수고했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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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일은 두번째 시간으로 대부분의 언론들이 보도를 꺼리거나 왜곡하고 있는 취재지원 선진화방안의 실제 내용에 대해 김현근 기자와 함께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Q1> 김 기자! 취재지원 선진화방안에 대한 언론의 왜곡이 도를 넘어서고 있는데요. 시청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취재지원 선진화방안이 나오게 된 배경부터 살펴보죠.
A> 취재지원 선진화방안은 지금까지 정부와 언론이 상호 편의를 위해 지속해온 특권적 관행과 편법을 끊는데 초점이 맞춰졌습니다.
우선 일부 언론이 기자실 통폐합이라 부르는 합동브리핑센터 운영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 제도는 각 정부기관마다 폐쇄적으로 운영해왔던 기사 송고실을 보다 다양한 매체에 공정한 정보접근 기회를 주기 위해 브리핑실과 송고실을 갖춘 합동브리핑센터로 개편하는 것입니다.
각 부처 별로 산재해 있던 21개의 브리핑 실을 15개로 줄이는 대신 중앙청사와 과천, 대전청사에 합동브리핑센터를 확대 운영해 원 스톱 취재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이렇게 되면 기존의 기자실 시스템을 운영하던 기자와 공무원은 다소 불편해지겠지만, 새로운 시스템은 보다 많은 매체에 보다 공평하게 취재 편의를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정부가 언론의 공무원 접근을 원천 봉쇄하려 한다.
일부언론의 이 같은 주장도 바로잡습니다.
취재지원 선진화방안에 담긴 새로운 제도는 공무원 접촉을 막자는 것이 아니라 업무에 방해되지 않으면서 보다 신뢰성 있고 책임 있는 정보를 국민에게 제공해야 한다는 원칙아래 정해진 절차에 따라 만나자는 것입니다.
사무실 무단출입을 금하고, 공무원을 취재할 때 홍보담당관실을 거치는 것은 선진국은 물론 국내 기업들도 이미 적용하고 있는 보편적인 일입니다.
취재지원 선진화방안에는 언론들의 취재편의를 위한 다양한 지원도 약속돼 있습니다.
우선 온라인 전자브리핑제가 신설됩니다.
언론들은 온라인 전자브리핑제도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지금보다 더욱 다양하고 알찬 정책정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지방기자들이나 인터넷 언론사 기자들도 온라인으로 브리핑을 들을 수 있고, 실시간 질의응답도 가능해집니다.
부처 실무자와 접촉하기 위해 불필요한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어 현장취재에 좀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게 됩니다.
대변인 권한을 강화해 대변인실이 대언론 서비스의 창구가 될 수 있도록 대변인제도 신설됩니다.
국민의 알권리 확대차원에서 정보공개법 개정작업도 추진 중이어서 국정에 관한 정보공개 범위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Q2> 또 정부는 취재지원 선진화방안 시행과 더불어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정보공개법 개정을 추진중인데 진행상황은 어떻습니까.
A> 그렇습니다.
정부는 언론단체와 학계, 시민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정보공개 청구제 강화를 위한 TF팀을 구성해 이미 상당 부분 진전을 보이고 있는데요. 정보공개의 대상과 수준이 대폭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TF에 참여한 언론과 시민단체들은 언론이 이번 정보공개법 개정 입법화에 힘을 모아 정보공개에 걸리는 시간도 단축하고 공개 내용의 수준도 높이기를 주문하고 있습니다.
Q3> 취재지원 선진화방안의 주요내용에 대해 살펴봤는데 5공식 언론탄압이라 비판하는 일부신문의 주장이 너무 과하지 않았나 싶은데요, 그렇더라도 결국 문제는 언론과 대화를 통해 풀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A> 그렇습니다.
그래서 앞서 전해드린 것처럼 청와대는 언론사 편집 보도국장들에게 토론을 제의했는데요, 한편으론 청와대 브리핑을 통해 47개 언론사 편집 보도국장에게 공개서한을 보냈습니다.
청와대는 언론사 편집 보도국장이 참석한 가운데 발표한 결의문 가운데 취재지원 선진화방안이 군사정권 시절보다 질적으로 더 나쁜 언론탄압이라는 내용에 대해 모든 언론사들이 동의했는지 공개 질의했습니다.
또한 이번 취재지원 선진화방안이 언론단체와 협의를 통해 만들어졌고, 정보공개법 개정 역시 현재 언론계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정보공개 범위를 대폭 확대하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지 되물었습니다.
청와대는 또 이번 편집 보도국장 결의문이 해당 언론사의 입장을 대변한 것인지, 그렇다면 중립보도-균형보도를 포기하고 특정한 입장을 회사방침으로 정했다고 봐도 되는 건지 공개 질의했습니다.
Q4> 노대통령의 얘기처럼 언론의 가장 큰 역할은 사실에 대한 정보 공유와 공정한 토론의 기회를 보장하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언론 스스로가 이점을 명심했으면 합니다.
김현근 기자! 수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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