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이 시국에 실내 콘서트?···확산경로 파헤친다 [S&News]
등록일 : 2020.08.28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KTV 보도부 기자들이 요즘 이슈와 정책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드립니다.
S&News, 오늘은 박지선 기자와 함께 합니다.

#독일, 코로나19 '파격실험'
관객이 꽉 들어찬 실내에서 유명 밴드가 화려한 연주를 시작합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전 세계가 몸살을 앓고 있는데 실내 콘서트라뇨!
실상은 이렇습니다.
독일의 한 병원 연구팀이 실내공간에서 코로나19가 어떻게 확산하는지 추적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인데요.
18세에서 50세 사이, 신체 건강한 지원자 1천400명이 관객으로 실험에 참여한거고요.
참가자들은 마스크를 착용하고 동선 파악을 위한 위치 추적장치를 부착한 채 입장했는데요.
손에 형광 소독제를 발라서 어떤 물체를 접촉했는지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실험은 코로나19와의 싸움이 장기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코로나와 우리 일상이 공존할 수 있을지 알아보기 위한 겁니다.
무조건 운영을 멈추기보다 어느 정도의 밀집도로, 어느 정도의 거리를 유지할 때 코로나 확산을 저지하면서 일상을 유지할 수 있는지 보는 거죠.
참가자들도 이런 실험 취지에 공감했는데요.

인터뷰> 안네 / 실험참가 관객
"콘서트 가는 걸 좋아하는데 요즘 못 가서 안타까워요. 그동안 공연 재개는 엄두를 못 냈는데 이제 다시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실험은 3가지 조건으로 방역상황을 달리해 진행됐습니다.
결과는 9월 말에 발표되는데, 코로나와의 공존, 과연 가능한 일일지 전 세계 이목이 집중됩니다.

#AI로 확진자 수 예측
최근 국내 한 대학 연구팀이 AI 인공지능으로 국외에서 입국하는 확진자 규모를 예측하는 기술을 개발해 화제죠.
지역발 확진자 수가 늘고 있는 상황이지만, 국외 유입 확진자도 꾸준히 나오고 있어 간과할 수 없는데요.
연구팀은 먼저 각국의 코로나 확진자, 사망자 수를 데이터로 입력해서 나라별 코로나 심각성을 수치화했습니다.
이제 실시간으로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입국자 수를 추려야 하는데, 이 정보는 외부로 공개되지 않아 알기 어려운데요.
연구팀은 도착 항공 편수와 해외 갈때 필수인 통신사 로밍 정보를 반영해 정보접근의 한계를 보완했습니다.
이런 데이터를 학습한 AI를 적용했더니 향후 2주간 국외유입 확진자 수 예측 정확도가 무려 80%에 달했는데요.
이렇게 예측이 가능하면 검역인력과 진단검사 물량, 자가격리 시설 등 방역 자원을 좀더 효율적으로 배치할 수 있겠죠.
하루빨리 방역현장에서 만날 수 있길 바랍니다.

#'유튜브 뒷광고' 금지
'내돈내산' 강조하며 추천했던 가방, 신발에 먹음직스러운 음식들까지, 알고보니 모두 '뒷광고'라네요.
내 돈 주고 산 것처럼 속이고 뒤에선 업체로부터 대가를 받은 거죠.
실제 국내 상위 인플루언서 계정 60곳을 분석했더니 광고 게시글 중에 경제적 대가를 밝힌 건 30%에 불과합니다.
이마저도 광고표시가 명확하지 않아 헷갈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공정거래위원회는 '뒷광고'를 사실상 소비자 기만행위로 보고, 이를 금지하는 개정안을 시행합니다. (9월1일부터)
앞으로 경제적 대가를 받고 상품을 소개할 땐 '광고'임을 명확히 밝히고 시청자가 한눈에 인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반할 경우 부당광고가 될 수 있고, 관련 매출액이나 수입액의 2% 이하 또는 5억원 이하의 과징금이 부과됩니다.
SNS을 기반으로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점차 커지는 만큼 이제는 그 책임감의 무게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지금까지 S&News였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