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하반기 경제 `상저하고` 속 회복세
등록일 : 2007.08.30
미니플레이
올해 우리 경제가 당초 예상한 대로 상저하고의 흐름속에 견실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소식을 포함해 30일 재정경제부 정례브리핑 내용을 종합했습니다.

유진향 기자>

하반기 들어 수출호조와 내수지표가 모두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7월 산업생산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3% 상승했고, 소비재 판매도 9.8% 늘었습니다.

하반기 들어 산업생산의 개선 흐름이 이어지는 등 당초 예상한 상저하고의 경로를 따라 지속적인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다만, 유가상승과 미국경기의 둔화 등은 하방위험의 변수로 남았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발 서브프라임 모기지 부실이 국내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식시장과 외환시장에서의 변동성이 커진 부분은 있지만, 나머지 금융시장은 안정적인 모습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정부는 서브프라임 문제가 확대될 가능성에 대해서는 만전을 기울이기로 했습니다.

신용경색 등의 이상 조심이 감지될 경우 즉각 유동성을 공급한다는 계획입니다.

한편, 29일 시작된 스탠더드 앤 푸어스와 우리나라의 연례협의가 31일에 마무리됩니다.

현재 우리나라 신용등급은 A로, 외환위기 전보다 2단계나 낮게 평가돼 있습니다.

스탠더드 앤 푸어스는 이번 협의에서 우리나라 경제와 안보 분야의 주요 진전사항을 파악합니다.

최근 한미FTA와 북핵 2.13 합의 이행, 남북정상회담 등 실질적인 성과가 있는 만큼 신용등급 상향 가능성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번 협의 결과를 반영한 스탠더드 앤 푸어스의 등급조정 여부는 10월 중순쯤에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영상홍보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