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식중독 관리 강화
등록일 : 2007.08.29
미니플레이
계속된 장마와 폭염도 이번주면 모두 끝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지만은, 학교가 모두 개학을 하고 또,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9월부터는 식중독에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식중독 예방을 위한 범정부 차원의 대책이 마련됐습니다.

이해림 기자>

29일 오전 제주도로 수학여행을 간 고등학생들이 집단 식중독 증세를 보였습니다.

상한 김밥이 원인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날씨가 다소 선선해지는 9월부터는 위생관리가 소홀한 틈을 타서 이 같은 식중독 사고가 더 늘 것으로 우려됩니다.

2003년부터 3년간 월별로 식중독이 발생한 추이만 살펴봐도 한여름보다는 9월에 식중독 사고가 집중돼 있고, 지난해 6월부터 9월까지 넉달 동안의 식중독 발생건수는 나머지 달보다 두 배 가까이 많았습니다.

환자수도 배를 훨씬 넘어섰습니다.

이에 따라 식품의약청안전청은 하반기부터 집단급식 시설의 체계적인 관리와 사고 발생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범정부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식약청은 먼저 보건복지부, 교육인적자원부 등 관계부처와 시도 및 민간단체 등 34개 기관으로 구성된 `범정부 식중독 종합대응협의체`를 운영합니다.

특히 식중독의 원인 규명을 위해 사전에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는데 주력할 방침입니다.

아울러 안전한 식재료를 선택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식재료 검수와 관리를 위한 표준 위생 지침도 개발할 계획입니다,

한편, 식약청은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발생에 대비해 오는 11월부터는 범정부 협의체를 `겨울철 식중독 전담대응 체계`로 전환해 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영상홍보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