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3분기 벤처투자 6% 증가···상승세 반등
등록일 : 2020.10.29
미니플레이

신경은 앵커>
올해 3분기 벤처투자가, 지난해 3분기보다 6%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감소세'를 이어가던 벤처투자가, 다시 '상승세'로 반등했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올해 3분기 벤처투자는 1조 1천900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 증가했습니다.
올 들어 첫 증가로, 코로나19 확산이 본격화되면서 크게 감소했던 2분기와 비교해도 크게 늘었습니다.

녹취> 박용순 / 중소벤처기업부 벤처혁신정책관
"2분기 투자를 제외하면 사실 1분기, 3분기 그다음이 4분기는 예년과 유사하거나 예년보다 더 높은 수준의 벤처투자를 하고 있어서 현재 우리나라의 투자 생태계는 코로나라는 변수를 제외하면 여전히 성장하고 여전히 잘 작동하고 있다..."

지난달까지 올해 벤처투자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7% 감소한 2조 8천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여전히 '마이너스'를 기록했지만 3분기 회복으로 감소세는 다소 줄었습니다.
업종별로는 정보통신기술 제조·서비스 등 디지털과 소재·부품·장비 업종에 해당하는 전기·기계·장비 등에서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반면에 영상·공연·음반과 유통·서비스, 게임 업종은 코로나로 인해 관련 산업이 전반적으로 침체되면서 감소세를 이어갔습니다.
올 3분기 벤처펀드 결성액은 약 1조 4천800억 원으로, 31.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분기와 비교하면 120% 이상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3분기 실적이 크게 늘면서 지난달까지 집계된 올해 벤처펀드 결성은 증가세로 전환했습니다.
약 2조 6천500억 원으로 지난해보다 6.3% 늘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박민호)
중소벤처기업부는 모태펀드가 총 3조 6천억 원 규모로 올해 안에 결성될 예정이고, 상반기에 선정된 2조 5천억 원 규모의 벤처펀드 결성이 대부분 완료돼 4분기에도 벤처투자는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