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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통합민원처리시스템 구축
등록일 : 2007.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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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는 정부에 민원을 제기할 때 어느 부처 혹은 기관에 민원을 남겨야 하는지 고민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행정자치부는 온라인 통합서비스 체제를 만들어 민원과 정책제안 통로를 일원화하기로 했습니다.

강명연 기자>

앞으로는 행정기관에 민원을 제기하거나 제도와 정책에 의견을 제시할 때 인터넷 단일 창구를 통해서 할 수 있게 됩니다.

행정자치부는 국민고충처리위원회와 공동으로 전국 248개 지방자치단체와 15개 주요 공공기관 홈페이지의 민원과 국민제안 창구를 연계하는 온라인 국민참여포털시스템을 내년 2월까지 구축할 계획입니다.

`온라인 국민참여포털시스템`은 국민들이 인터넷 단일창구를 통하여 행정기관에 고충민원을 제기하고, 각종 제도·정책에 대한 개선의견을 제안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국민의 정책참여를 활성화하는 사업입니다.

행자부는 그동안 56개 전 중앙행정기관의 민원, 국민제안, 정책참여 기능을 참여마당신문고로 통합하고 올해 4월 17개 부산시내 자치단체와 한국소비자원 등 3개 공공기관 홈페이지의 민원상담서비스와 연계해 현재 시범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행자부는 참여마당신문고를 운영한 결과, 민원인의 민원처리결과 만족도가 2005년 30%에서 2006년 45.9%, 올해 52.2%로 향상되는 효과를 거뒀습니다.

또 여러 기관이 협조해 처리해야 하는 복합민원 처리시간도 2004년 시스템 구축 전에는 44일 걸리던 것에서 2006년에는 15일로 줄어드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행자부는 온라인 국민참여 포탈의 통합서비스 체계가 완성되면 어느 기관 홈페이지에 접속해 민원을 남기더라도 온라인상에서 다른 기관으로 이송되기 때문에 민원처리가 한층 빨라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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