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군 비행장·사격장 소음 보상금 월 최고 6만 원
등록일 : 2020.11.05
미니플레이

박천영 앵커>
군 비행장과 사격장 인근 주민에게 이르면 내후년부터 월 최고 6만 원의 보상금이 지급됩니다.
본인이 대상인지 조회할 수 있는 포털도 마련되는데요.
국방부의 소음관리 기본계획안, 박성욱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박성욱 기자>
국방부가 군 비행장과 사격장 주변 지역에 대한 2025년까지의 소음방지대책을 담은 1차 기본계획안을 마련했습니다.

녹취> 문홍식 / 국방부 부대변인
“1차 기본계획에는 소음대책의 기본방향, 소음저감방안 그리고 소음피해 보상방안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계획안에 따르면 소음 피해가 있는 군 비행장과 사격장 인근 주민에게 월 최고 6만원의 보상금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보상금 지급기준은 소음 정도에 따라 1종부터 3종까지로 나뉘며 1종 구역은 월 6만 원, 2종 월 4만5천 원, 3종 월 3만 원이 지급됩니다.
소음 보상을 위한 조사기준과 보상금관리시스템도 마련되고 지역주민이 보상대상 여부인지를 조회할 수 있는 군소음포털도 구축합니다.
또 군 비행장과 사격장에 대한 지속적인 소음저감활동을 추진하고 소음 발생 훈련에 대한 사전예고제도 전면 시행할 방침입니다.
국방부는 기본계획 최종안 마련을 위해 오는 20일까지 자치단체와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할 계획입니다.
의견 수렴 후 최종안은 중앙소음대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다음달 관보에 고시됩니다.
비행장과 사격장에 대한 소음영향도 조사를 바탕으로 내년 11월경 소음대책지역을 발표하고 2022년부터는 대상 주민에게 보상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우효성 / 영상편집: 박민호)
국방부는 소음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주민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