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뉴딜, 왜 지금 새롭게 변해야하나?
1. 우리는 2020년을 어떻게 기억할 것인가.
2020년이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팬데믹 시대로만 남아서는 안 된다. K방역으로 코로나를 이겨내고 한국판 뉴딜을 통해 또 다른 기회를 통한 시작점으로 여겨야.
그리고 그 시작과 선도국가로의 도약점은 한국판 뉴딜 정책.
2. 한국만의 강점과 잠재력으로 완성할 뉴딜, 변화의 약속
한국판 뉴딜은 사람·환경·성장이 조화를 이루는 그린선도 국가, 국민의 삶과 일자리를 지켜주는 더 따뜻한 나라로 새롭게(new) 변화시키기 위한 약속(deal)이다.
한국판 뉴딜은 크게 세 가지의 핵심 산업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첫 번째 데이터 기반의 성장을 목표로 하는 디지털 뉴딜(디지털 혁신경제 선도)과 두 번째 신재생에너지 생산과 소비를 기반으로 한 에너지제로의 그린 뉴딜, 세 번째로 위기극복과 일자리창출 등 고용사회안전망이다.
정부의 보이는 손이 코로나19 위기대응과 한국판 뉴딜 정책 점검을 차곡차곡 쌓아 어려운 국민과 미래의 성장 동력을 지원하는 무너지지 않는 큰 산을 만드는 것이 목표.
3. 한국판 뉴딜로 인해 우리의 삶은 어떻게 바뀌나.
서울시 노원구의 에너지제로 주택, 데이터 기반 AI 산업 전반의 가치 창출 중인 (주)솔트룩스, 고용노동부의 구체적인 일자리 창출 계획 및 고용 안정화 정책과 산업구조 재편을 통한 경쟁력 강화,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넘어서 우리의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인 기후 관련 신재생에너지 사업 등 한국판 뉴딜 정책 전반에 걸쳐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관련 있는 것들을 짚어보고 점검한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