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2021년 방송통신위원회 업무계획은? / 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 11월까지 집단면역 완료 목표
등록일 : 2021.01.30
미니플레이

*국민과 함께하는 행복한 미디어···2021 방통위 업무계획은?

최대환 앵커>
방송통신위원회가 올해 ‘국민과 함께하는 행복한 미디어 라는 비전 아래 방송의 공공 서비스 확대 등 미디어 복지를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 서울 스튜디오 연결해 살펴봅니다.
명민준 앵커, 나와주세요.

(출연: 김창룡 /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

*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11월까지 집단면역 완료 목표

최대환 앵커>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물량 확보에 이어 빠르게 접종계획을 내놨습니다.
우선 백신은 가장 먼저 방호복을 입고 코로나 환자를 전담하던 의료진에게 접종될 예정입니다.
5월부터는 65세 이상, 7월부터는 일반 성인도 코로나19 백신을 맞을 수 있게 됩니다.
4월부터는 문자 메시지나 카카오톡, 네이버앱 등으로 접종 시기와 장소를 사전에 안내받을 수 있고, 안내 후엔 콜센터나 홈페이지로 예약하면 됩니다.
정부의 계획은 11월까지 전국민 70% 접종 완료, 그리고 집단면역을 형성하는 겁니다.
이미 백신 물량은 5,600만 명 분이 계약되어 있고 추가로 국내 기업이 생산할 2천만 명 분이 더 계약될 예정입니다.
이제 접종 현장의 혼란을 줄이는 것이 가장 큰 관건이 될 예정입니다.
집단면역 형성을 목표로 곧 진행될 정부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 그 자세한 이야기는 대담으로 짚어보겠습니다.
정재훈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와 함께합니다.

(출연: 정재훈 /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

최대환 앵커>
어제 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이 발표됐습니다.
그 내용 먼저 짚어보겠습니다.
일단 시기는 다음 달부터 대상은 가장 먼저 의료진, 그 다음 요양병원 입소자와 종사자 순서로 접종이 진행되는 거죠?

최대환 앵커>
7월부터는 일반 성인들도 접종 대상 이라고 하는데, 접종 속도는 어느 정도까지 가능하리라고 보십니까?

최대환 앵커>
우리나라에서 첫 번째로 접종될 백신은 화이자가 될 것이라는 보도가 있었는데요.
초저온 상태로 보관해야하고 빠른시일 내에 맞아야 하는, 그런 백신인 거죠?

최대환 앵커>
관련해서 정부는 접종을 받을 때 백신 종류를 선택할 수는 없다는 내용도 재차 확인했는데요, 어떤 백신이든 효과성은 문제가 없는걸까요?

최대환 앵커>
정부는 소아와 청소년, 임산부는 아직 접종 계획에 포함시키지 않는다고도 밝혔는데요, 이런 케이스를 대상으로 임상시험이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들었는데, 정확히 어떤 문제가 있는 건가요?

최대환 앵커>
한편 백신이 최근 확산하고 있는 여러 종의 변이 바이러스에도 효과가 있을지 의문을 가지는 분들도 많을텐데, 이건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최대환 앵커>
한편 해외의 백신 부작용 사례 뉴스로 불안해하시는 국민들도 있을 겁니다.
정부는 일단 백신 부작용에 대해 책임을 지겠다고 밝혔는데요, 지금 해외 부작용 사례는 어떤 정도라고 이해하면 될지요?

최대환 앵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국민들이 접종을 받으려면 어떻게 신청 과정을 거치게 될지, 이것도 다시 한 번 짚어 주시겠습니까?

최대환 앵커>
이제 곧 우리나라 에서도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는데요, 올해 내내가 아마 백신의 집중 접종 기간이 될텐데, 주의할 점은 없을지 마무리 말씀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정재훈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와 함께 했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