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날마다 생일이어라~ 생일도 섬마을 부부
등록일 : 2021.02.28
미니플레이

1. 프롤로그
- 전라남도 완도와 고흥 사이 떠 있는 아름다운 섬 생일도, 도회지 생활을 접고 생면부지 섬으로 터전을 옮겨 살고 있는 부부가 있다. 귀어 7년 차 신중근 권영림부부다.

2. 한 번의 귀촌 실패를 딛고 생일도에 자리 잡은 부부
- IMF 외한 위기 때 회사를 나와 자연에서의 생활을 실현하기로 한 신중근씨, 처음에는 가평에서 수목원을 열었지만 실패하고 어려움을 겪었다. 돌아갈 곳 없던 그가 우연히 들른 생일도에 반하면서 섬마을에서의 귀어생활에 새로이 도전하게 된 것이다.
- 귀어 초기, 마을 일꾼을 자처했던 부부는 1년 만에 이례적으로 어촌계원이 되기도 했다.
새로이 시작한 섬 살이가 안정될 수 있었던 비결은 “이웃”들 덕분이라고 말한다.

3. 다시마 미역 양식으로 인생 2막을 열다
- 섬에 뿌리 내리고 살기 위해서 부부는 양식기술을 배워 미역, 다시마, 전복 양식에 도전!
외지 손님맞이를 위한 펜션과 식당도 차렸다.
- 맑은 날이면 어김없이 배를 타고 바다로 나가는 남편 신중근씨. 요즘은 미역 수확이 한창이다. 수확 후 그물에 널어 말리는 작업까지 분주한 일과가 이어진다고. 고된 바다 일이지만 일한만큼 보람도 있어 즐겁다.

4. 에필로그
- 생일도 최고의 명소인 백운산에 오른 부부~옥빛 바다와 그림같은 섬 풍경을 둘러보면서 부부는 다시 한 번 참고 인내하고 배려하며 살겠다고 다짐한다. 인생 2모작이 될 행복한 섬 살이를 꿈꾸면서...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