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톡톡 사이다경제 (420회)
등록일 : 2021.03.16
미니플레이

OECD 올해 한국 성장률 3.3%, 경제회복 가속화 전망은?

김용민 앵커>
오늘 첫 번째 순서 ‘경제&이슈’ 시간입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가 올해 우리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3% 상향 조정하고 올해 안에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될 것이라 평가했습니다.
경제성장률 상향 조정 의미와 배경을 분석해보고 본격적인 경제회복을 이룩할 방안들을 최배근 건국대 경제학과 교수와 함께 모색해봅니다.

(출연: 최배근 / 건국대 경제학과 교수)

김용민 앵커>
세계 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1억 2천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는 전 세계 현황과 각국의 대응을 살펴봅니다

김용민 앵커>
국내는 목욕탕, 보험회사, 요양원 등 산발적인 집단감염이 지속되면서 좀처럼 감소세로 전환이 이어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국내 현황과 2분기 백신접종 계획, 살펴볼까요?

김용민 앵커>
OECD는 백신보급 확대와 주요국가의 재정부양책 등 영향으로 세계 성장률 5.6%에 달할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올해는 백신 확대와 함께 세계 전반이 빠른 경기회복을 예상하는거죠?

김용민 앵커>
OECD를 비롯해 최근 주요기관이 올해 우리 경제성장률을 높이고 있습니다.
상향 조정에 이른 배경은 무엇이라 보십니까?

김용민 앵커>
OECD는 백신과 함께 적극적인 재정정책의 지속이 경제회복의 가장 큰 관건이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미국, 호주, 일본 등 재정지출이 10%를 넘어선데 반해 우리는 3.5% 수준으로, 보다 적극적인 재정투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는데요.
향후 추가 재정 투입에 대해서도 논의가 더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김용민 앵커>
OECD는 물론 주요 경제기관들의 비교적 긍정적인 경제전망에도 불구하고 시장에 나타날 위험요소를 지속적으로 경고하고 있습니다.
세계는 물론 우리 경제에 리스크가 될 요인들도 점검해보죠

김용민 앵커>
이에 덧붙어 독일의 유력 언론 디 자이트가 OECD 회원국의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평가를 진행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평가 6개 지표 중 4개 지표에서 우리나라가 1위를 차지했다구요?

김용민 앵커>
15일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지난해 우리 경제 대외부문이 안정 내지 회복세를 견지해오면서, 과거 위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세계적 팬데믹 위기에도 불구하고 대외 경제 분야에서 과거와 다른 안정세를 유지할 수 있었던 요인은 무엇일까요?

김용민 앵커>
지금까지 최배근 건국대 경제학과 교수였습니다.
오늘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