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K-방역 물품 수출 확대···차세대 전력반도체 개발 지원
등록일 : 2021.04.02
미니플레이

박성욱 앵커>
정부가 최소 잔여형 주사기 등 K-방역 집중 수출 품목을 선정해 맞춤형 수출 지원을 하기로 했습니다.
또 차세대 전력 반도체 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제조 역량도 확충합니다.
김용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용민 기자>
최소잔여형 LDS 주사기는 투약 이후 병에 남는 잔량을 일반 주사기보다 크게 줄인 주사기로, 코로나 백신을 한 병에 최대 6번까지 투약할 수 있습니다.
진단키트, 마스크와 함께 K-방역을 대표하는 제품으로 최근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해 의료기기 무역수지는 4억9천만 달러 흑자를 기록하며 처음으로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최근 공중보건과 ICT 등 6대 분야 공급망 검토를 위한 행정명령에 서명한 이후 공급망이 재편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방역물품에 대한 수출 전략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제7차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
(장소: 1일, 정부서울청사)

이에 정부가 K-방역 맞춤형 수출지원 방안을 발표하고, 집중수출 품목을 선정해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홍남기 / 경제부총리
"먼저 LDS주사기 등 10개 중점수출 품목을 선정해 신속 제품화, 해외 인허가, 양산체계 구축, 해외수출수요 발굴 및 마케팅 지원 등 맞춤형 집중지원을 전개하겠습니다."

10개 핵심방역물품은 마스크와 진단키트, 손소독제 등 주력 수출 품목 4개, LDS주사기 등 수출 주력 상품화 품목 4개 그리고 인공지능 영상진단 등 상용화 필요품목 2개 입니다.
정부는 우선 신흥 유망시장을 집중 발굴하고, 미국, EU 등에서는 K-방역 브랜드를 활용해 우리 기업의 시장점유율 확대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스마트공장을 보급하고, 해외무역관을 활용해 초기 판로개척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29억 5천만 원 규모의 수출바우처 사업에 K-방역 전용 트랙을 만들고, 정책금융을 활용해 방역 뉴딜기업에 1%p의 대출금리 우대와 최대 10% 대출한도 우대를 적용할 방침입니다.
정부는 차세대 전력반도체의 공급을 위한 기술개발과 생산 확충 방안도 발표했습니다.
차세대 전력반도체는 AI, 전기차 등에 필요한 핵심부품이지만 최근 90% 이상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를 위해 2025년까지 차세대 전력반도체 상용화 제품을 5개 이상 개발하고, 국내 민간 파운드리, 위탁생산의 제조 공정 구축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채소현)
또 3대 핵심소재인 실리콘카바이드, 질화갈륨, 갈륨 옥사이드에 기반한 기술개발을 위해 올해 100억 원을 투입하고, 국내 기업의 웨이퍼 제조 기술 확보도 지원할 계획입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693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