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미래차 R&D 올해 3천7백억 원 투입···'25년까지 확대'
등록일 : 2021.04.19
미니플레이

박성욱 앵커>
미래차 연구 개발을 위한 예산이 큰 폭으로 확대됩니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37% 늘어난 3천 700억 원을 투입하고, 2025년까지 계속 확대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김용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용민 기자>
자동차 산업이 친환경차와 자율주행차를 포함한 미래차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습니다.
노르웨이와 영국 등 일부 국가들은 내연기관차를 더이상 판매하지 않기로 하면서 친환경차 시장이 급속하게 커지고 있습니다.
또 자율주행차의 경우 현재 레벨3 수준으로 향후 15년 동안 연평균 41%의 빠른 시장 성장이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가장 중요한 건 기술경쟁력 확보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미래차 부품기업은 전체 부품기업의 4%에 불과해 기술경쟁력 확보가 미흡한 상황입니다.

제8차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
(장소: 16일 오전, 서울 상암 자율주행차시범운행지구)

홍남기 경제부총리 주재로 열린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에서 미래차 범부처 R&D 추진방안이 논의됐습니다.
친환경차 보급 1위 등 미래차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R&D 예산을 늘리고 핵심기술을 확보하겠다는 겁니다.

녹취> 홍남기 경제부총리
"친환경차 보급 세계1위, 전국 주요도로 완전자율주행 세계최초 상용화 등 2030년 미래차 경쟁력 1등 국가 도약을 목표로 4가지 방향에서 집중지원합니다."

정부는 올해 미래차 투자에만 작년보다 37% 늘어난 3천679억 원을 투입하기로 하고, 이 같은 공격적인 R&D 예산 투입 기조를 2025년까지 계속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미래차 핵심기술인 배터리와 수소연료전지, 자율차통신, 차량용 반도체, 차량용 센서, 자율주행SW 등 6대 핵심기술 개발에 R&D예산을 집중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미래차 전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자동차 생태계 와해를 방지하기 위해 초고효율 하이브리드 시스템, 엔진기반차 고도화 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부품기업을 여러 유형으로 분류해 기업수요에 맞는 기술개발을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미래차의 핵심서비스를 발굴해 확산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채소현)
정부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R&D사업 예산을 기획, 보완해 내년도 예산에 반영하고, 관계부처에 요구하도록 할 방침입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704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