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국산 2층 전기버스 운행···서울~인천 달린다
등록일 : 2021.04.21
미니플레이

박성욱 앵커>
국내 기술로 만든 첫 2층 전기버스가 26일부터 운행을 시작합니다.
인천 송도와 서울 삼성역을 연결하는 광역버스 노선을 시작으로, 올해 말 40대까지 확대 운행할 예정인데요.
문기혁 기자가 현장 취재했습니다.

문기혁 기자>
국내 기술로 만든 최초의 2층 전기버스입니다.
경유를 사용하는 기존 2층 버스의 대기환경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국가 연구개발 과제로 60억 원을 투자해 민관이 함께 완성했습니다.

인터뷰> 홍정기 / 환경부 차관
"광역버스가 주로 경유차로 많이 운행이 되는데, 이번에 2층 버스를 전기차로 만듦으로 인해서 미세먼지가 전혀 배출이 안 되고, 온실가스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환경 개선도 하고, 우리가 탄소중립도 앞당길 수 있는..."

이번에 개발된 2층 전기버스는 384킬로와트시의 대용량 배터리를 장착해 한 번 충전하면 최대 447km를 운행할 수 있습니다.
한 번 충전으로 서울에서 부산까지 갈 수 있는 셈입니다.
또, 전방충돌방지보조장치와 차선이탈방지경고장치, 차량자세제어장치 등 안전장치도 갖췄습니다.
휴대전화 등을 충전할 수 있도록 좌석 아래에는 USB 충전 단자도 마련돼 있습니다.
2층 버스로, 일반 버스보다 더 많은 승객들이 탈 수 있단 것도 장점입니다.

문기혁 기자 gyugi@korea.kr
“2층으로 된 이 전기버스는 최대 70명까지 탑승할 수 있습니다. 44인승 일반 버스보다 최대 26명이나 더 탑승할 수 있는 겁니다.”

또, 휠체어를 타고도 불편 없이 탑승할 수 있도록 저상버스로 제작됐으며, 1층에 접이식 좌석 3개를 배치해 휠체어 2대를 수용할 수 있는 공간도 확보했습니다.
2층 전기버스는 오는 26일부터 인천 송도와 서울 삼성역을 달리는 광역버스 노선에 2대 투입됩니다.
이 노선을 시작으로 올해 말 40대까지 확대 운행할 예정입니다.
정부는 친환경 버스 확대를 위해 지자체와 함께 광역버스업체에 2층 전기버스 구입비용을 지원합니다.
구입비용 약 8억 원 중 최대 6억 원을 분담합니다.
(영상취재: 김명신 / 영상편집: 오희현)
정부는 앞으로 국민이 많이 이용하는 광역버스노선 등에 전기·수소차 보급을 확대해나갈 계획입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