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톡톡 사이다경제 (444회)
등록일 : 2021.04.27
미니플레이

1분기 중소기업 수출 역대 최고···경기회복 개선 전망은?

김용민 앵커>
네, 오늘 첫 번째 순서 ‘경제&이슈’ 시간입니다.
올해 1분기 우리 중소기업 수출이 같은 분기 기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국가 간 교역이 재개되면서 방역물품과 반도체 장비 등이 주도하고 코로나19 여파로 온라인 수출이 크게 증가했는데요.
수출 성장 견인이 내수 회복까지 이어질 수 있을지 최배근 건국대 경제학과 교수와 자세히 짚어봅니다.

(출연: 최배근 / 건국대 경제학과 교수)

김용민 앵커>
전 세계 백신접종이 10억 회를 돌파한 상황이지만 코로나19 신규 확진이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도는 단 3일 동안 1백만 명이 넘는 신규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미국,중국, 유럽 각국이 긴급 지원에 나선다고 하죠.
각국 현황 살펴봅니다.

김용민 앵커>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추가 도입 계획을 밝히는 한편 이번 1주일을 특별방역관리 주간으로 지정했습니다.
국내 현황과 방역관련 소식도 짚어주시죠.

김용민 앵커>
반도체와 진단도구가 올해 1분기 중소기업 수출 증가를 이끌면서 역대 같은 분기 수출 중 최고치를 달성했습니다.
코로나19 위기에도 이처럼 좋은 성과를 거둔 요인은 무엇일까요?

김용민 앵커>
특별히 온라인 수출도 1월부터 매월 두자릿수~세자릿수 증가율을 보이면서, 코로나19 상황에서 긍정적 효과를 불러왔습니다.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힘입어 향후 발전 가능성이 매우 큰 분야가 아닐까 싶은데요?

김용민 앵커>
우리 중소기업 수출이 이제는 대기업 수출 증가율과 유사한 수준으로 수출 버팀목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산업화 과정에서 대기업 중심의 수출 주도형 성장전략이, 중소기업 중심으로 디지털 경제로 전환 등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김용민 앵커>
수출 호조세가 이어지면서 이달도 20일 기준 수출이 45.4% 증가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수출 성장 견인이 내수 회복으로 이어질 수 있느냐는 것인데요.
소비심리 등 내수 회복으로 선순환이 가능할 수 있을까요?

김용민 앵커>
이런 가운데 올해 1분기 세계 각국이 WTO (세계무역기구)에 통보한 기술규제가 역대 최다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출 의존도가 큰 우리나라가 갈수록 높아져가는 무역기술 장벽에 어떻게 대응해야할까요?

김용민 앵커>
지금까지 최배근 건국대 경제학과 교수였습니다.
오늘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