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톡톡 사이다경제 (445회)
등록일 : 2021.0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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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2시간대 이동···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김용민 앵커>
네, 오늘 첫 번째 순서 ‘경제&이슈’ 시간입니다.
정부가 향후 10년간 추진하게 될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내놨습니다.
이번이 4차 계획인데요, 전국 주요 거점 간 이동시간을 단축하고 동시에 지방 대도시권 광역철도도 확대할 방침입니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주요 내용과 기대효과까지 김현우 행복자산관리연구소장과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출연: 김현우 / 행복자산관리연구소장)

김용민 앵커>
오늘도 코로나19 상황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세계 각국에서 확진자 상황에 따라 국가봉쇄 등 방역조치 강화와 완화를 반복하고 있는데요.
국가별 코로나19 소식부터 짚어주시죠.

김용민 앵커>
국내에서도 코로나19 확진자 추이가 오르내리고 있지만 아직 안정세라고 할 수는 없는데요.
지역별로 일상감염이 계속되면서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상황입니다.
이어서 국내 코로나19 현황도 살펴보겠습니다.

김용민 앵커>
이번 4차계획을 살펴보기 전에 기존 계획부터 짚어봐야겠죠.
3차 계획 추진을 통해서 이뤄낸 성과도 분명히 있었을 텐데요.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3차계획 내용과 성과 먼저 짚어주시죠.

김용민 앵커>
이렇게 3차 계획을 추진하면서 많은 성과들이 있었지만 여전히 현재 철도망에 문제점들이 있고, 이 문제점들을 보완하고 철도망을 개선하기 위해 4차 계획을 수립하는 건데요.
현재 철도망 현황은 어떤가요?

김용민 앵커>
본격적으로 국가철도망 구축 4차 계획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4차 계획에서는 7대 추진방향을 설정하고 추진방향별 세부 과제를 시행하기로 했는데요.
주요 거점 사이를 고속 연결하고 철도 운영 효율성을 제고하기로 했죠?

김용민 앵커>
비수도권 광역철도의 확대도 하나의 추진과제로 떠올랐습니다.
지방과 수도권의 철도망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대도시권을 중심으로 신규 광역철도를 개설하기로 했죠?

김용민 앵커>
지방과 수도권에 철도망 불균형 문제가 존재하고 있긴 하지만, 인구밀도가 높은 수도권에서는 여전히 교통혼잡 문제가 상당한데요.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안들이 마련됐나요?

김용민 앵커>
국가철도망 구축 4차 계획에서 이런 세부적인 과제들을 추진해 철도망과 국민 생활여건 향상에 대해 기대해볼 수 있는 효과가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김용민 앵커>
그 밖의 경제이슈 살펴보겠습니다.

김용민 앵커>
정부가 오는 5월 3일부터 주식 공매도를 부분 재개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공매도 참여를 준비하는 사람들의 움직임이 분주해졌는데요.
개인공매도를 위해 준비해야할 점, 유의해야 할 점들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김용민 앵커>
지금까지 김현우 행복자산관리연구소장과 함께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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