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각 주요뉴스입니다.
1. 문 대통령 "백신 접종 어버이날 최고 효도"
문재인 대통령은 어버이날을 맞아 SNS를 통해 "어르신들부터 접종받게 하고, 가족들도 순서가 오는 대로 접종을 받는다면 우리는 더 빨리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도 모든 어르신께 효도하는 정부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2. 코로나19 어제 701명 신규 확진
오늘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701명 늘어 누적 확진자는 12만6천 745명입니다. 지역 발생 672명, 해외유입 29명이었으며 전국에서 크고 작은 산발적 집단 감염이 있따르고 있다고 중대본은 밝혔습니다.
3. 백신 접종 후 이상 반응 신고사례 523건
어제 하루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후 이상 반응으로 의심 신고된 사례는 523건이었습니다. 사망 의심사례는 3건이었으며 경련 등 중증 의심사례는 20건이었으며 나머지는 예방접종 후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근육통과 발열 등이었습니다.
4. WHO, 중국 시노팜 백신 긴급사용 승인
WHO가 중국 제약사 시노팜이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의 긴급 사용을 승인했습니다. 시노팜 백신은 현재 중국과 헝가리, 이란 등 40여 개국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비서구권 국가에서 개발된 백신 가운데 WHO 승인을 받은 건 처음입니다.
5. 미 의회조사국 "북 코로나 경제난, 창의적 기회"
미국 의회조사국은 코로나19로 인한 북한의 극심한 경제난이 미국의 대북 외교에 창의적 기회를 마련해 줄 수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바이든 행정부에서 대북협상이 재개된다면 중국, 러시아, 한국 등 이웃 국가들과 북한의 관계 변화도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6. 문정왕후 태릉 재실 복원 위해 발굴조사
문화재청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이자 국가지정 문화재 사적인 노원구 태릉의 재실 복원을 위한 발굴조사를 올 상반기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태릉의 재실 터는 조선 임금 중종 계비이자 명종 어머니인 문정왕후가 묻힌 장소입니다.
7. OECD 회원국 가파른 물가상승···3월 2.4% 상승
OECD 회원국들의 물가 상승세가 한층 더 빨라졌습니다. OECD는 회원국들의 올 3월 소비자 물가지수는 작년 동월보다 2.4% 올랐으며 무엇보다도 에너지 가격이 7.4% 급등했습니다.
8. 전국 황사로 탁한 공기···미세먼지 매우 나쁨
어버이날인 오늘은 전국이 황사 영향을 받아 미세먼지 농도가 매우 나쁨 수준을 보이겠습니다. 중부지방 중심으로 황사 경보가 발효된 상태며 낮 최고기온은 18도에서 26도로 예보됐습니다.
지금까지 이 시각 주요뉴스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