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 박혜진 아나운서
출연:
이명주 교수 (명지대학교 건축학부)
이은석 센터장 (건축공간연구원 녹색건축센터)
박병열 건축사 (그린리모델링 전남 총괄기획자)
1. 그린 리모델링이란?
그린 리모델링이란 에너지 성능 향상 및 효율개선 등을 통해 기존 건축물을 녹색건축물로 전환하는 활동으로 코로나19라는 바깥 환경에서 오는 위협에 안전한 공간인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실내 공간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그린 리모델링에 대한 중요성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쾌적한 환경을 만드는 그린 리모델링에 대해 알아본다.
2. 그린 리모델링의 필요성
최근 그린 리모델링이 주목받는 이유는 하나는 기후위기 때문. 그린 리모델링은 에너지효율을 향상시켜 건물 부분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저감하고 건물을 친환경적으로 리모델링 함으로써 이상기상현상으로부터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준다.
<30년 넘은 가압장을 융복한시설!‘혜명 아이들놀이터’>
1987년 준공된 혜화동과 명륜동 일대에 수돗물을 공급하는 가압장의 수도사업소를 그린 리모델링하면서 어린이 놀이터를 지어 주민과 함께하는 융복한 시설로 만들고 놀이터 태양광에서 생산된 조명으로 어둡고 침침했던 골목을 밝혀 안전한 귀갓길을 만든다.
3. 그린 리모델링과 제로에너지건축
오래된 건축물을 그린 리모델링하는 것만큼 앞으로 지어질 건축물을 제로에너지 건축으로 짓는 것도 중요한 과제이다. 2020년 연면적 1천㎡이상 공공건축물을 제로에너지건축물로 의무화하는 것을 시작으로 2023년 5백㎡ 이상 공공건축물, 2025년 1천㎡ 이상 민간건축물과 30세대 이상 공동주택, 그리고 2030년에는 5백㎡ 이상 민간·공공건축물이 제로에너지건축물로 의무화된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