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톡톡 사이다경제 (461회)
등록일 : 2021.06.01
미니플레이

글로벌 파트너십 구축, 한미 정상회담 성과·과제는?

김용민 앵커>
오늘 첫 번째 순서 ‘경제&이슈’ 시간입니다.
의미 있는 성과를 낸 지난 한미 정상회담 이후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SNS를 통해 서로 소회를 주고 받으며 신뢰를 구축해나가고 있습니다.
이 시간엔 최배근 건국대 경제학과 교수와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얻은 성과를 점검하고 그 가치를 끌어올리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봅니다.

(출연: 최배근 / 건국대 경제학과 교수)

김용민 앵커>
WHO가 “전 세계 인구 70% 백신 접종해야만 팬데믹이 끌날 것”이라 경고한 가운데, 각국은 백신 접종률 높이기에 각종 인센티브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과 함께 각국 코로나19 현황 살펴봅니다

김용민 앵커>
국내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10%를 넘어서면서, 백신 접종에 속도가 붙고 있습니다.
국내 현황은 어떤가요?

김용민 앵커>
지난 한미 정상회담은 안보동맹에서 경제동맹으로 변화하는 계기이자 미래 한미동맹의 방향성을 제시한 중요한 만남이었다는 분석입니다.
먼저 한미 정상회담의 역사적 가치를 짚어보신다면요?

김용민 앵커>
무엇보다 이번 정상회담은 파트너십이라는 단어가 가장 큰 키워드였습니다.
‘한미 간 파트너십 구축’이 양국 관계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했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김용민 앵커>
한미 정상회담을 계기로 K-방역에서 백신 생산 허브 국가로 발전하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입니다.
백신 파트너십 구축이 k-방역의 성과를 잇는데 어떤 역할을 해줄 거라 보십니까?

김용민 앵커>
한미 정상회담의 큰 성과중 하나가 ‘기후위기 공동대응’을 강화하면서 관련 분야 협력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번 30~31일 이틀간 열린 2021 P4G 서울 정상회의야 말로 녹색 리더십 그룹 확보에 중요한 계기가 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김용민 앵커>
그 밖의 경제이슈 살펴봅니다.

김용민 앵커>
지난 주 2021 국가재정 전략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재정이 균형추가 돼 가계와 기업의 활력을 보완하고 양극화를 바로잡아야 한다” 며 내년까지 확장재정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내달 나올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의 가늠자가 되겠죠?

김용민 앵커>
지금까지 최배근 건국대 경제학과 교수였습니다.
오늘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