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국민의 목소리가 정책이 된다(경제소비 제도개선) / 위기 채무자 보호와 구제 혜택
등록일 : 2021.06.13
미니플레이

1) 정책미담(정책 활용 사례): 국민생각함- 카드결제내역 개선
- 국민생각함 소개: 국민누구든지 제도에 대한 개선방안을 공개적으로 제안할 수 있는 온라인 정책참여 플랫폼
- 카드결제내역 개선: 휴대전화 문자로 결제내역을 전송 받을 시, 결제대행업체 (PG사)에서는 판매자의 상호를 표시하도록 권고

2) 모바일상품권 사용과정의 불공정 개선
- 유효기간, 환불, 현금 영수증 관련 민원 발생
- 국민권익위원회는 의견 수렴 후 개선안 마련
- 유효기간 개선: 1년 이상으로 설정
- 물품 제공 불가능시 100% 환불 표시 의무화
- 유효기간 경과 시 잔액 반환 가능 통지 의무화
- 관계자 인터뷰 삽입: 홍보담당관실 강현희 사무관

1) 정책미담 스토리컷 - 법률정보를 쉽게 알 수 있는 법구공TV 사례 소개
- 대한법률구조공단 법구공TV 소개
- 법률구조와 이용혜택을 소개해주는 유튜브 채널
- 이 채널을 통한 법률구조 사례 소개

2) “채무자대리인 및 소송변호사 무료지원”재도
- 제도 소개: 미등록 대부업자 또는 등록 대부업자에게 불법추심의 피해를 받는 채무자에게 채무대리인이나 변호사를 무료로 지원하는 제도
- 채무자 대리, 소송대리, 기타 상담 등의 서비스가 지원됨
- 지원제도의 세부 혜택과 이용 방법 소개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