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K-바이오 랩허브' 최종 후보지 인천 송도 선정
등록일 : 2021.07.12
미니플레이

박천영 앵커>
신약 개발 기업의 요람이 될 K-바이오 랩허브가 들어설 최종 후보지로 인천 송도가 선정됐습니다.
국비 2천 5백억 원이 투입돼 바이오 창업 기업의 입주 공간과 연구 시설 장비 등이 들어서게 되는데요.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바이오 분야 창업기업을 위한 지원 기관인 K-바이오 랩허브가 인천 송도에 들어섭니다.
K-바이오 랩허브는 글로벌 바이오 기업인 모더나를 만든 미국의 바이오 스타트업 지원시설인 '랩센트럴'을 모델로 한 것으로 감염병 진단과 신약 개발 등 바이오 창업기업이 실험과 연구 임상, 시제품 제작까지 할 수 있도록 하는 시설을 갖추게 됩니다.
앞서 지난 5월 11개 지자체가 참여신청을 했고 서류와 현장평가를 통과한 인천과 대전, 경남 등 5개 지역을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했습니다.
선정평가위원회는 인천 송도가 평가항목 전반에서 고루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산업계와 연구계, 병원과의 협력 네트워크가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고 선정 이유를 꼽았습니다.

녹취> 김희찬 / K-바이오랩허브 선정평가위원회 위원장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등과 같은 대표적인 성공 바이오 기업이 소위 앵커(선도) 기업으로 위치를 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2026년에 예정된 송도 세브란스 병원 등 병원과 연구소 시설이 집약되어 있고..."

이와 함께 인천공항과 신항 등 글로벌 시장 진출에 유리한 지리적 이점과 인천시의 높은 재정 지원 계획 등 사업계획도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최적의 후보지를 공정하게 선정하기 위해 지정방식이 아닌 공모방식으로 추진하면서 2개 팀으로 나눠 크로스체크하는 평가 방식을 도입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K-바이오 랩허브가 한 지역만을 위한 것이 아닌 전국의 바이오 창업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련 사업을 들여다보고 반영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강성천 /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대한민국 바이오 창업기업들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특화지원기관입니다. 전국적인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각 지역의 창업기관과 기업이 함께 연구 협력하는 공간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한 숙제입니다."

최종 후보지가 결정된 K-바이오 랩허브 구축 사업은 올해 하반기 예비 타당성조사 신청 후 사업계획이 통과되면 2023년부터 2년간 조성공사를 거쳐 2025년부터 운영에 들어갈 전망입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김종석)

KTV이리나 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