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뉴스콘텐츠

특별생방송수시방송
1년 전 한국판 뉴딜 발표, 핵심은?
회차 : 820 방송일 : 2021.07.14 재생시간 : 16:31 미니플레이

*1년 전 한국판 뉴딜 발표, 핵심은?

최대환 앵커>
정부는 작년 7월, 코로나19가 불러온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더 나아가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잠시 후면 그동안의 추진 성과를 종합점검해서 계획을 보완하고 반영한 '한국판 뉴딜 2.0 추진계획'이 발표될 예정입니다.
오늘 에서는 한국판 뉴딜 정책의 지난 1년 행보를 점검해보고 앞으로의 과제를 살펴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이 시간 함께 해주실 패널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두 분 모두 서울 스튜디오에 나와 계신데요, 이성호 에너지 기술평가원 수석연구원 입니다.
최진봉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입니다.

출연:
이성호 / 에너지기술평가원 수석연구원
최진봉 /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최대환 앵커>
2020년 7월 14일, 1년전 오늘이죠.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 구상을 처음 발표 했습니다.
당시를 복기하면서 우선 한국판 뉴딜에 대한 개요부터 간략하게 짚어주시죠.

최대환 앵커>
한국판 뉴딜 1년 의미, 교수님께선 어떻게 보십니까?

*한국판 뉴딜 비전과 현주소는?

최대환 앵커>
말씀대로 지난 1년은 한국판 뉴딜의 기틀을 세우기 위한 시간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정부는 어떤 비전을 바라보며 한국판 뉴딜을 선언했는가.
기틀을 세우기 위한 지난 1년의 노력 등 주요 행보를 정리해봤는데요, 함께 보시고 이야기 나누시죠.

최대환 앵커>
영상을 보니 정부가 그리고 있는 한국판 뉴딜의 큰 그림이 그려지는 것 같습니다.
정부가 그리는 한국판 뉴딜의 비전, 어떻게 보십니까?

최대환 앵커>
사실 모든 정책 성공의 가장 중요한 조건 중 하나가 재원 조달입니다.
2025년까지 160조원을 투입하여 일자리 190만개를 창출해 내겠다는 계획이 코로나19라는 변수 속에서 순항할 수 있을까요?

최대환 앵커>
대한민국 대전환이라는 거대한 정책 비전이 국민 한 사람 한사람의 삶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
어떻게 체감될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우리 일상으로 다가온 미래, 임보라 앵커가 설명해 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코로나19 사태가 가져온 변화 중 하나, 바로 비대면화와 디지털화인데요.
이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는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라는 카드를 꺼냈습니다.
5G, AI, 자율주행, 원격 의료! 디지털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뉴딜'과 신재생 에너지, 친환경 모빌리티 같은 녹색 성장이 중심인 '그린 뉴딜'! 양대 축을 중심으로 우리 경제는 대전환의 시대를 맞이하게 됐는데요.
우선 우리의 일상과 더욱 가깝게 만나게 될 디지털 뉴딜부터 만나볼까요?
가끔 신분증을 깜빡하고 두고 오거나 잃어버려서 곤란했던 경우 있으실 텐데요.
이제는 모바일 신분증으로 신분도 증명하고, 행정서비스 이용도 가능해지게 됩니다.
또한, 도로정보를 3차원으로 제작한 3D 정밀지도를 활용하는 자율주행차 등 디지털화로 더 편리하고 안전한 일상이 펼쳐지게 되는데요.
이처럼 데이터가 경쟁력인 사회에서 데이터댐을 통해 새로운 일상이 시작되는 거죠.
이렇게 우리 생활이 더욱 편리해지고, 우리 경제가 빠르게 성장하는 만큼 탄소배출 또한 점점 늘고 있습니다.
문제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것처럼 탄소는 우리 기후환경에 심각한 위기를 가져오고 있다는 건데요.
이에 세계 선진국들은 탄소 중립사회를 선언하고, 새로운 성장전략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글로벌 변화에 발맞춰 우리나라에서도 그린뉴딜을 제시하고, 우리 생활 곳곳에서 이어지게 할 계획인데요.
예를 들면, 양방향 통신이 가능한 똑똑한 계량기를 통해 가정에서 쓰는 전력량을 생산자가 알 수 있게 하고, 사용자는 전기요금이 저렴한 시간대에 맞춰 가전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 불필요한 에너지 소비와 요금을 줄일 수 있겠죠.
또한, 우리의 발이 되어주는 모빌리티 분야 역시 그린뉴딜에서 빼놓을 수 없는데요.
그린 모빌리티의 대표주자인 전기차와 수소차의 보급을 늘리고, 차량운행에 꼭 필요한 충전 인프라도 신속하게 확충해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한국판 뉴딜! 코로나 이후 우리는 새로운 시대를 맞아 세계적인 경제위기 속에 일자리는 늘리면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약속하는 것.
이게 바로 한국판 뉴딜의 핵심이면서 미래 성장을 주도하는 동력이 될 것이라 기대하면서 지금까지 한국판 뉴딜의 미래 청사진을 정리해봤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