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군 주요지휘관 보고···"신뢰받는 군으로 거듭나야"
등록일 : 2021.08.07
미니플레이

박천영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일 군 주요 지휘관으로부터 국방현안보고를 받았습니다.
문 대통령은 우리 군이 최근 몇가지 사안으로 인해 큰 위기를 맞았다며 신뢰받는 군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군 주요지휘관 보고
(장소: 지난 4일,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군 주요지휘관으로부터 국방 현안 보고를 받았습니다.
이 자리에는 서욱 국방부 장관과 합참의장, 육, 해, 공군 참모총장, 해병대사령관이 참석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우리 군이 근래 몇 가지 사건으로 인해 국민들의 신뢰를 잃고 큰 위기를 맞게 됐다며 신뢰받는 군으로 거듭나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서 장관은 전체 장병 중 93.6%가 1차 접종을 마쳤고 모레(6일)까지 2차 접종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보고했습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일반 국민들이 집단면역에 도달할 때 군의 사례를 참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폭염 대비 훈련 매뉴얼이 제대로 실행되도록 잘 챙기라고 당부했습니다.
폭염 기준 온도에 근접한 경우 훈련을 보류하고 일정 규모 이상의 훈련 때에는 응급상황에 대비해 신속하게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필수 경계 업무도 꼼꼼히 검토하라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서 장관은 해외 파병 부대 장병 1천여 명 중 95%는 예방접종을 마쳤고 앞으로 해외 파병 인원은 백신 접종자에 한해 선발하겠다고 보고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청해부대 사태로 국민들께 큰 심려를 끼쳤다면서도 부대원들의 사기가 저하돼서는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공군 성폭력 사건은 심각한 사건으로 사후 대응도 문제가 많았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더욱 강도 높고 철저한 대책을 마련해 근원적으로 문제를 바로잡는 계기로 삼으라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장병 급식체계, 피복체계 등 개선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달라고 말하는 한편, 군 사법 제도 개혁은 혁신적이고 과감한 발상이 필요하다고 언급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민경철 / 영상편집: 장현주)
이와 함께 AI, 로봇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기술을 국방에 활용하는 군의 과학 역량을 높이고 유관 부처와 협업을 늘려 신기술 개발에도 노력하라고 강조했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