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지방소비세율 4.3%인상···지역소멸대응기금 신설
등록일 : 2021.08.12
미니플레이

신경은 앵커>
'지방 재정'을 한층 더 튼튼히 하기 위한 방안이 나왔습니다.
'지방 소비세 세율'을 올리고, 1조원 대의 '지역 소멸 대응 기금'을 신설하기로 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정부가 지방 재정을 늘리기 위해 지방소비세를 단계적으로 끌어올려 2023년까지 4.3% 늘어난 25.3%로 인상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해마다 4조1천억 원의 지방 재정을 확충할 수 있게 됩니다.
1조 원 규모의 지역소멸대응기금도 신설됩니다.
낙후된 지역의 인프라 개선을 위해 쓰이게 됩니다.

녹취> 박재민 / 행정안전부 지방재정경제실장
"인구·면적·지역소멸도·재정력 등을 고려한 자치단체 간 배분기준을 마련하여, 낙후지역에 재원이 투자되어 지역소멸 대응 기반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기초연금 등에 대한 국고보조율을 상향해 연간 2천억 원 규모의 지방비 부담도 완화하기로 했습니다.
이 같은 계획으로, 매년 총 5조 원 이상 지방 재정을 확충한다는 계획입니다.
지자체의 예산 편성, 집행 등의 자율성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도 발표했습니다.

녹취> 전해철 / 행정안전부 장관
"정부가 추구하는 재정 분권은 단순히 재원의 규모 자체를 늘리는 것에 그치지 않고, 늘어난 재원을 자치단체가 권한과 책임을 갖고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하는 것입니다."

먼저 재난 상황이 발생하면 지자체의 재전용 관련 예산 편성 기준을 완화해 보다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또 지방 개발공사가 3기 신도시 사업 등 공공주택 개발사업을 추진하는 경우 지방 공사채 발행 한도를 광역 개발 공사는 순자산 350%, 기초 도시공사는 230%까지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합니다.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주택 공급 수요가 많은 점과 주택 개발사업은 토지보상 등 초기 자금 소요가 많아 자본조달이 어려운 점 등을 고려한 조치입니다.
아울러 행안부는 인구 소멸 위기 지역에 대한 재정지원을 강화하고 외국 주민 증가, 재난 피해 지역에 재정 수요를 더 많이 반영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내년도 교부세 혁신 방안도 발표했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 영상편집: 김종석)
행안부는 확충된 재원이 내년도 예산안에 편성될 수 있도록 다음 달 안에 입법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