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중개서비스 개선 방안, 주요 내용과 추진 전략은?
김용민 앵커>
네, 오늘 첫 번째 순서 ‘경제&이슈’ 시간입니다.
정부가 국민의 중개보수 부담 경감을 위해 중개보수와 중개서비스 개선안을 내놨습니다.
중개보수 체계 개편으로 소비자 부담은 줄이고 중개서비스를 개선해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등 중개업자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방안을 마련한 건데요.
자세한 내용, 서지용 상명대 경영학부 교수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출연: 서지용 / 상명대 경영학부 교수)
김용민 앵커>
델타 변이, 람다 변이 등 각종 변이 바이러스가 세계 각국을 위협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백신 접종이 불씨를 잡는 관건이 될 것 같습니다.
세계 코로나19 관련 소식부터 전해주시죠.
김용민 앵커>
거리두기가 계속 연장되고 있지만 비수도권 확진자 비율이 상당한데요.
한편 1차 백신접종자는 전 국민의 50%를 넘어 속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국내 코로나19 현황과 백신 접종 상황 짚어주시죠.
김용민 앵커>
국토교통부에서 지난 20일 부동산 중개보수와 중개서비스에 대한 개선 방안을 내놨습니다.
이에 대한 개선 요구는 사실 오래전부터 계속돼 왔는데요.
이번 개선 방안, 추진 배경부터 살펴볼까요?
김용민 앵커>
현재 중개보수와 중개서비스 각각의 측면에서 현황은 어떻고, 또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짚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은데요.
먼저 중개보수 같은 경우는 소비자의 부담 가중이 가장 큰 문제였죠?
김용민 앵커>
이번에는 중개서비스 관련한 문제점도 살펴볼 텐데요.
중개서비스에 대한 불만족의 문제도 있지만 중개산업 경쟁력 면에서도 개선되어야 할 부분들이 많았죠?
김용민 앵커>
앞선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이번 개선방안이 마련된 건데요.
현행 체계의 단점을 개선해 중개보수 체계를 개편하게 되면 소비자의 부담이 대폭 경감될 전망이죠?
김용민 앵커>
그동안에는 중개사고 등에 있어 소비자 보호가 미흡한 부분들이 있었는데요.
이번에 소비자 보호 강화 등 중개서비스 질을 전체적으로 향상하는 방안들을 마련했죠?
김용민 앵커>
해마다 중개사 자격증 취득 인원이 늘어나고 사무소도 점점 늘어나면서 중개산업에 대한 경쟁력 강화가 필요해진 시점인데요.
이를 위해서는 어떤 방안들이 마련됐나요?
김용민 앵커>
지금까지 서지용 상명대 경영학부 교수와 함께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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