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환 앵커>
언론보도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짚어보는 ‘사실은 이렇습니다’ 시간입니다.
최유선 팩트체커 전해주시죠.
최유선 팩트체커>
1. 1차 접종 후 심근염심낭염 증세···2차 접종해도 될까?
화이자와 모더나 같은 mRNA 백신은 접종 이후 심근염 혹은 심낭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1억 명 이상이 2차 접종까지 한 결과, 100만 명당 3.5명, 즉 0.00035%의 확률로 심근염이 발생했습니다.
그런데 만일 백신 1차 접종 후에 이 심근염이나 심낭염 증세가 있었다면 2차 접종을 예정대로 진행해도 될까요?
이 물음에 대한 전문가의 답 들어보겠습니다.
녹취> 김계훈 / 전남대병원 순환기내과 교수 (전문가초청 예방접종설명회, 21. 08. 26.)
"현재까지의 답을 드리라고 한다면, 1차 접종 후에 심근염이나 심낭염이 있었다면 감염에 주의하고 예방수칙 잘 지키시면서 아직은 결과를 조금 더 기다리셔야 한다, 이렇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심근염과 심낭염은 흔히 완치되는 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 6개월 이내에 심장 기능이 정상으로 돌아오는데 특히 심낭염은 1~2주가 지나면 대부분 완치 된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아직 백신이 왜 심근염과 심낭염을 발생시키는지는 추정만 할 뿐 확실한 데이터가 없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재발의 위험도 있기 때문에 1차 접종 후 관련 증세가 있었다면 2차 접종을 보류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2. 구충제로 코로나19 치료할 수 있다?
‘구충제가 코로나19 치료제’라는 허위정보 효과가 입증되지 않았다는 각종 팩트체크에도 불구하고 미국에서 구충제 중 하나인 이버멕틴의 처방이 크게 늘었습니다.
CDC에 따르면 8월 둘째주 한 주 처방의 합계가 코로나19 유행 이전과 비교해 무려 24배나 증가했는데요.
이런 상황에 미국 FDA는 구충제를 복용해서는 안 되는 이유를 올리며 동시에 이런 멘트를 남겼습니다.
“당신은 소도 말도 아니다. 진지하게 말하는데 멈춰라”
이 이버멕틴이 주로 소와 말 같은 동물 구충제로 쓰이기 때문인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코로나19 치료제로서의 효과가 입증되지 않았고 오히려 부작용의 위험이 높습니다.
미국 CDC는 이버멕틴을 과다복용하면 위장 장애, 방향감각 상실, 혼수상태 심할 경우 사망까지 이를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이버멕틴 복용 후 신체에 이상이 생겨서 신고하는 사례가 팬데믹 이전보다 3배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구충제는 코로나19 치료제가 아닙니다.
3. 해외직구 에너지 사탕, 심근경색 일으킬 수 있다?
사탕 형태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에너지 사탕 흔히 체력증진과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런데 이 사탕을 해외직구로 구매한다면 확인해봐야 할 것이 있습니다.
태국·인도네시아산 에너지 사탕에서 타다라필 이라는 성분이 검출됐기 때문인데요.
이 성분은 발기부전 등을 치료하는 데 쓰입니다.
단순히 체력을 증진하는 사탕이라고 생각하고 먹었다가 관련 부작용으로 두통이나 근육통, 드물게는 심근경색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해외직구로 식품을 구매할 때는 그 성분과 부작용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식품안전나라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 사이트에 접속해서 위해·예방 탭을 누르고 해외직구정보에 들어가면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궁금증에 대한 정확한 팩트, 전해드렸습니다.
*‘특별기여자 아프간인’, 일반 난민과 차이는?
최대환 앵커>
계속해서 다음 주제 자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정부에서는 이번에 입국한 아프가니스탄인 협력자와 그 가족에게 장기체류 자격을 부여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이번 아프간인들은 우리 정부에 기여한 조력자로, 난민보다는 생계비나 정착지원금, 교육 등에서 더 많은 배려가 있을 예정이라고 설명했는데요.
일각에서는 정부의 이러한 방침을 두고 과도한 특혜가 아니냐는 지적도 있습니다.
이들이 일반 난민들과 차이점은 어떻게 되는지, 앞으로 이들의 법적 지위에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 김지미 변호사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변호사님, 안녕하세요.
(출연: 김지미 / 변호사)
최대환 앵커>
정부에서는 이번에 입국한 아프간인들에게 장기체류 자격인, F-2체류자격을 부여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이는 어떤 종류의 자격인가요?
최대환 앵커>
그렇다면, 이 F-2 체류자격을 얻게 되면 일반적인 난민과는 법적 지위가 어떻게 다른 건가요?
최대환 앵커>
이번 아프간인들에게 앞으로, 영주권이나 특별귀화도 가능하게 되는 '특별공로자' 자격이 주어질 가능성에 대해서도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최대환 앵커>
네, 아프간인 국내입국과 앞으로의 법적지위와 관련해서 김지미 변호사와 자세한 내용 알아 봤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