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욱 앵커>
공공기관이나 은행의 인터넷 주소를 사칭하는 사기성 문자 메시지, 한 번쯤 받아보셨을 텐데요.
국민지원금 지급 시기에 맞춰, 안내 문자를 가장한 스미싱 피해가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신경은 앵커>
스미싱 피해를 예방하는 수칙, 김경호 기자가 안내합니다.
김경호 기자>
국민지원금 신청을 안내하는 문자메시지.
정상적인 안내 문자처럼 보이지만, 국민지원금 신청과 접수 등을 사칭한 스미싱입니다.
모두 특정 URL 주소를 클릭하도록 유도합니다.
국민지원금 지급 시기에 맞춰, 안내를 사칭해 악성 앱 주소 클릭을 유도하는 스미싱 피해가 더욱 늘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부가 스마트폰 보안수칙을 발표하고, 스미싱 피해 예방에 나섰습니다.
피해 예방을 위해 먼저, 국민지원금 지급 여부와 사용 기한 등을 안내하는 '국민비서 사전 알림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민비서 외에 출처를 알 수 없는 정부 지원금 안내 문자는 유심히 살펴봐야 합니다.
또, 의심이 가는 문자는 클릭하지 말고 바로 삭제하고, 문자를 열람했더라도 문자 내 인터넷 주소는 신중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때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공식 앱 마켓이 아닌 출처를 알 수 없는 앱은 설치를 제한하고, 설치 시 과도한 권한을 요구하는 앱은 다운받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전화인터뷰> 최미정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이버침해대응과장
“주민등록증이나 은행 보안카드 같은 중요한 정보는 스마트폰에 저장하지 마시고 혹시 스미싱 피해가 의심되시면 국번 없이 118로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피해가 발생하면 금융기관 인증서는 즉시 폐기 후 재발급받고, 스마트폰 내 다운로드 목록에서 의심되는 앱을 즉시 삭제해야 합니다.
주변 지인에게 피해 사실을 알려 2차 피해를 막는 것도 중요합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정부는 24시간 스미싱 피해 신고를 접수·분석하고, 악성앱 유포지를 즉시 차단할 방침입니다.
KTV 김경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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