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6·25 참전용사 유해 봉환식···'최고 예우'
등록일 : 2021.09.24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어젯밤 6·25 전쟁의 국군 전사자 유해 68구가 미국 하와이에서 우리나라로 봉환됐습니다.
유해와 함께 귀국한 문재인 대통령은 71년 만에 고국의 품에 안긴 영웅들을 최고의 예우로 맞았습니다.
채효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채효진 기자>
6·25 전쟁의 국군 전사자 유해 68구가 미국 하와이에서 대통령 전용기와 공군 다목적 공중급유수송기 시그너스에 오릅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우리에게 평화를 향한 용기와 희망을 일깨워준 영웅들이 마침내 자신이 나고 자란 땅으로 돌아갑니다."

우리 영공에 들어서자 F-15K 전투기 4대가 출격해 공중엄호 비행을 진행합니다.

녹취> 공중엄호기 임무편대장
"지금부터 대한민국 공군이 선배님들을 안전하게 호위하겠습니다. 필승!"

정상들을 위한 예포에 사용되는 21발의 섬광탄도 각각 발사했습니다.

국군 전사자 유해 봉환식
(장소: 어젯밤, 서울공항)

현장음>
"유해 하기!"

71년 만에 조국으로 돌아온 호국영웅들.
미국에서 함께 귀국한 문재인 대통령은 국군전사자 유해 봉환식을 열고 최고의 예우를 다했습니다.
봉환식에는 신원이 확인된 장진호 전투의 전사자 고 김석주, 정환조 일병의 유가족들도 참석했습니다.

녹취> 故 김석주 일병 딸
"아버지..."

특히 고 김석주 일병의 외증손녀인 간호 장교 김혜수 소위는 유해 인수식부터 봉환식까지 함께 했습니다.
남은 사진이 없는 고 김석주 일병을 위해 장진호 인근 고토리의 별과 일병 계급장을 새긴 위패를 특별 제작하기도 했습니다.
분향을 마친 문 대통령은 참전기장을 수여했습니다.
유해를 운구할 때는 국방부 의장대 호위병과 기수단이 도열해 용사들을 기렸습니다.
문 대통령은 서울현충원으로 떠나는 유해를 향해 거수경례를 하며 마지막 예를 다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 영상편집: 오희현)
미국에서 우리나라까지 이어진 이번 행사는 양국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며 진행됐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